SK에코플랜트, E-waste 전문기업 테스 인수한다

이번 기회로 글로벌 E-waste 시장을 선도할 것
폐기물 제로화...리사이클링 영역까지 확장한다

 

한국재난안전뉴스 유예지 기자 | SK에코플랜트(대표 박경일)가 전기‧전자 폐기물‧E-폐기물(E-waste) 전문기업인 테스(TES Envirocorp Pte. Ltd)릴 인수,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재사용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고 21일 밝혔다.

 

싱가포르 풀러턴 호텔에서 진행된 해당 협약식은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과 테스의 최대주주인 로드니 뮤즈 나비스 캐피탈 파트너스 매니징 파트너가 참석, 테스의 지분 100%(25만 2076주, 약 10억달러)를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 체결식을 진행했다.

 

E-waste는 폐기된 전기‧전가제품으로 수명이 다한 스마트폰, 노트북, 서버‧저장장치 등 폐IT기기, 폐배터리, 폐가전, 폐태양광 부품 등을 모두 포괄한다. 국제연합 보고서에 따르면 해당 산업은 2028년 1440억달러 약 170조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테스는 해당 분야 선도기업으로 북미, 유럽 등 선진국 포함 총 21개국 434개의 처리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약 4140억으로, 미국, 영국, 독일, 중국, 싱가프로 등 5개국이 주요 핵심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테스는 전기·전자 폐기물 리사이클, ITAD(IT Asset Disposition, IT자산처분서비스),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등의 사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지적재산권 보호, 물류 규제 준수 등 이슈로 진입장벽이 높은 시장에서 테스는 이 세 가지 사업 분야의 수거·운반부터 정보폐기, 재활용·재사용까지 모든 밸류체인을 전 세계에서 수행하고 있다.

 

SK에코플랜트 관계자는 테스 인수를 통해 소각·매립 등 기존의 폐기물 사업 영역을 넘어 폐기물 제로화를 실현하는 리사이클링 영역까지 확장했다며 향후 E-waste 사업영역을 선도하고 환경사업 분야의 글로벌 시장 확대를 가속화할 계획이다.

 

지난 2020년 국내 종합 환경플랫폼 기업인 환경시설관리를 약 1조원에 인수하며 환경사업에 본격 진출한 SK에코플랜트는 지난해, 총 6곳의 환경기업을 추가 인수해 국내 수처리 1위, 사업장폐기물 소각 1위, 의료폐기물 소각 2위, 폐기물 매립 3위 등 선도적인 환경사업자 지위를 가지고 있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리사이클링 사업 확장을 통해 폐기물 제로와 탄소 제로가 현실화된 순환경제 모델인 제로시티를 실현하는데 한 걸음 더 나아갔다"며 "테스가 확보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글로벌 E-waste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20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