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너지, 친환경 아스팔트 확대로 '그린트랜스포메이션' 박차

현재 30%인 친환경 아스팔트 판매 비중 100% 확충 예정
일반 아스팔트보다 2배 오래 사용·배수성·저소음 등

 

한국재난안전뉴스 노혜정 기자 | SK에너지(대표 조경목)가 친환경 아스팔트 판매를 확대해 ‘그린 트랜스포메이션(Green Transformation, 친환경 사업 전환)’ 실행에 박차를 가한다.

 

31일 SK에너지에 따르면, 현재 30%인 국내 도로용 친환경 아스팔트 판매 비중을 2030년까지 100%로 확대할 계획이다. SK에너지 아스팔트(AP)·벙커링 사업부는 연간 45만톤의 국내 도로용 아스팔트를 판매하고 있다.

 

SK에너지는 친환경 제품화라는 전략 방향을 수립하고 지난 2015년부터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왔다. SK에너지가 생산·판매하는 친환경 아스팔트는 ▲프리미엄 아스팔트 ▲폴리머 개질 아스팔트 ▲재생 전용 아스팔트 등 세 가지 제품이 있다.

 

프리미엄 아스팔트는 아스팔트 콘크리트보다 약 30℃ 낮은 온도에서 생산·시공이 가능하다. 대기오염 물질과 유해물질 배출량이 저감 되는 동시에 포트홀(도로 표면 일부가 부서지거나 내려앉아 냄비처럼 구멍이 파인 곳) 발생도 줄일 수 있다.

 

폴리머 개질 아스팔트는 일반 아스팔트 도로보다 2배 가량 오래 사용할 수 있고, 배수성, 저소음 등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다.

 

재생 전용 아스팔트는 별도 첨가제 없이 폐아스콘을 재생시키고, 재생첨가제 동시 투입 시에는 더 많은 양의 순환골재를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폐아스콘 매립·처리를 위해 들어가는 환경 비용을 줄이고 선진국 대비 낮은 수준인 국내 도로의 재활용률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성준 SK에너지 아스팔트(AP)·벙커링 사업부장은 “앞으로 친환경 아스팔트 시장 확대와 다양한 친환경 제품의 개발에 박차를 가해 SK이노베이션의 넷제로 목표 달성에 기여할 것”라며 “이를 통해 전국민이 안심하고 달릴 수 있는 친환경 도로 환경을 만들고, 도로 산업의 순환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