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학원, 미세먼지 이동량 환경위성 통해 실시간 공개한다

아시아 및 한반도 주변 미세먼지, 정보 위성 통해 영상으로 확인
고농도 대기오염물질 발생시 원인 및 현황 파악에 도움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선임기자 | 환경위성센터 누리집(nesc.nier.go.kr)을 통해 아시아는 물론 한반도 주변의 미세먼지 분포 및 이동 정보를 담은 위성 기반의 에어로졸(미세먼지 등) 이동량을 영상으로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고농도 대기오염물질 발생 시 원인 및 현황 파악에 크개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원장 김동진)은 5일 "환경위성센터 누리집(nesc.nier.go.kr)을 통해 정지궤도 환경위성(천리안위성 2B호) 기반의 `에어로졸(미세먼지 등) 이동량 영상`을 실시간으로 공개한다"고 밝혔다.

 

에어로졸은 대기 중 떠다니는 고체 또는 액체상의 입자상 물질의 총칭으로, 미세먼지는 대표적인 에어로졸의 하나다.

 

국립환경과학원 환경위성센터는 올해 3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에어로졸, 이산화질소 농도 등 환경위성으로부터 직접 산출한 위성 관측영상 13종을 공개한 바 있다.

 

이산화질소 농도는 에어로졸(AOD), 오존 농도, 유효 운량, 자외선 관련 산출물 3종(식물 반응 지수, 비타민D 합성 지수, DNA 영향 지수), 이산화황 농도 등을 말한다. 

 

이번 공개하는 영상 정보는 위성 에어로졸 관측자료에 기상정보를 융합하여 별도로 가공한 일종의 위성 활용산출물로 미세먼지를 포함한 에어로졸의 이동 경로 추정이 가능한 자료다.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위성 기반의 에어로졸 이동량 영상을 이용하면, 아시아권과 한반도 주변의 미세먼지 분포와 이동 상황을 보다 상세하게 분석할 수 있어 미세먼지의 발생 원인을 찾거나 대기질 예보에 앞서 대기 현황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같은 시간대의 에어로졸 이동량과 기존 위성자료를 함께 비교하면 대기확산에 따른 한반도 주변 미세먼지의 이동 또는 축적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