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류 투약 장소 제공 유흥주점 관리 들어간다

8월부터 관할 행정청에 통보..식품접객업 중 일반음식점영업, 단란주점 영업, 유흥주점 영업 등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일반적으로 마약류 투약 장소가 유흥 주점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식약처는 이들 업소를 적발하면 관할 행정청에 통보, 관리에 들어가도록 할 방침이다. 


오는 8월부터 마약류 범죄 장소를 제공한 유흥주점 등 영업소는 관할 행정청에 법 위반 사실이 통보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3일 마약류 범죄 장소 제공에 따른 행정청 통보 대상 영업 종류를 규정한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과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이는 올해 2월 수사기관이 마약류 범죄 장소를 제공한 영업소를 관할 특별자치시장·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에 통보하도록 한 '마약류 관리법' 개정에 따른 후속 조치다.


개정안에 따르면 통보 대상은 식품접객업 중에서 '일반음식점영업', '단란주점 영업', '유흥주점 영업'이다.

 

여기에 속하는 업소가 마약류 투약 장소를 제공했다면 수사기관은 관할 행정청에 업소의 명칭, 대표자명, 소재지 등 정보와 위반 사항을 통보해야 한다.

 

개정안에는 또 식약처가 마약류 사건 보도에 대한 권고 기준을 마련할 때 협의하는 중앙행정기관을 국무조정실 등 16개 기관으로 정하는 내용과, 원료물질 복합제 거래 기록 의무화에 따른 원료물질별 농도 기준 등이 담겼다.

 

원료물질은 마약류가 아닌 물질 중 마약 또는 향정신성의약품 제조에 사용하는 물질로, 지난해 8월 복합제 내 원료물질 농도에 따라 거래 기록을 의무화하는 마약류 관리법이 개정된 바 있다.

식약처는 다음 달 13일까지 개정안에 대한 의견을 받고 8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70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