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자 눈길 사로잡아라"...안전 지키고 효율성 제고

시각자료 교육 많이 해야 작업 안전성 제고
단순·효율적 방법 통해 직원 지식 늘리고 효율 증대

 

한국재난안전뉴스 장수빈 기자 |  작업장의 안전 환경을 구축할 때 제일 우선시 되는 것은 근로자들에 대한 교육이다. 직장에서 직원들은 팀과 조직에 긍정적인 기여를 해야 한다. 하지만 때때로, 그들의 지식이나 능력의 부족은 그것을 방해할 수도 있다. 더불어 지식이 부족하거나 정보가 부족하면 시간이 쓸모없이 낭비될 수 있다.

 

15일 산업계에 따르면, 추가 정보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 더 많은 질문을 하는 것이 논리적이기는 하지만, 항상 그렇지는 않다. 인간은 때때로 모르는 것을 질문할 때 무능한 사람으로 인식되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더 많은 질문을 하지 않을 수 있다.

 

불행하게도, 직원들이 그런 답을 찾지 않을 때 스스로 잘못된 결론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경우에 따라 이 접근 방식이 바람직하지 않은 동작을 강화할 수 있다. 이 접근 방식이 실패하면 전체 기업에 해롭고 값비싼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럴 때 팀이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기용하는데, 그 중 시각적인 정보를 전달한 작업 공간은 그 목표를 달성하는 데 충분한 도움이 된다.

 

작업 공간에서 중요한 정보는 한 눈에 이해할 수 있는 시각 장치를 통해 필요한 지점에 배치되어 전달된다. 시각적 효과는 단번에 이해하기 쉽기 때문에, 효과적인 시각적 작업장은 교육을 강화해 안전을 개선할 수 있다. 이전에 정보를 검색, 요청 또는 기다리는 데 소비했던 시간 낭비 역시 줄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창고 선반에 물건이 잘 정리돼 있다면 직원은 무언가를 찾거나 실수로 잘못된 것을 정비하느라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다. 한 눈에 필요한 것을 찾도록 도와주면 즉시 효율성이 향상된다.

 

우리는 출퇴근하는 동안 매일 필요할 때 정보를 제공하는 시각적 장치에 둘러싸여 있다. 속도 제한 표지판에서 차선 폐쇄 안내판에 이르기까지, 올바른 방향으로 안내하고 목적지에 성공적으로 도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각 장치가 있다. 이 개념은 인간이 시각적 존재이며, 인간 두뇌 기능의 50%는 시각 정보를 찾고 해석하는 데 사용되기 때문이다.

 

작업 현장에서 한 눈에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각적, 비언어적 형식으로 필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중요한 목표다.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을 위해 번거롭게 더 질문하지 않고 필요한 지점에 위치한다. 이런 방식으로 정보가 전달되면 다국어 인력이 있는 경우에도 모든 사람이 전달되는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증가하는 기술 격차로 인해 숙련된 직원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직의 경우, 경험이 부족한 직원이 작업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시각 장치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작업 환경은 끊임없는 변화를 의미한다. ▲Lean(무형 프로세스를 유형화해 시각적 확인 통해 프로세스 개선 확인) ▲종합적 설비관리(Total Productive Maintenance, TPM) ▲카이젠(지속적 개선) 기타 활동을 포함한 많은 ‘Lean‘ 개념은 시각적 장치가 통합될 때 이점을 얻을 수 있고, 종종 개선과 지속적인 계획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시각 장치는 직원이 신속하게 인식하고 올바른 조치를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직원은 기계의 경고 지점을 식별하는 표지판을 볼 때 주의를 기울이고 안전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재고 등 일반 시설 식별에 대한 라벨링과 같은 시각적 장치는 직원 교육을 강화하고 직원이 필요한 것을 빠르게 찾도록 돕는다. 또한 안전 상태, 장비 식별·안전표지는 모두 프로세스를 원활하게 실행해 가동 중지 시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작업장 효율 낭비의 주요 원인은 정보 부족이다. 직원들은 단순한 업무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이 부족하다.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 직원들은 종종 귀중한 시간과 ▲검색 ▲대기 ▲검색 ▲재작업 등을 낭비하거나 그냥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작업장내의 시각적 장치는 필요한 시점에 시각적 표준 운영 절차를 제공함으로써, 특정 기계 또는 작업에 대한 새롭거나 개정된 표준 또는 작업 방법에 대한 최신 정보를 직원에게 유지할 수 있다.

 

산업안전보건 전문가는 “전 세계 조직에서 시각적 작업 공간을 구현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는 직원의 지식 습득에 대한 이점 때문이고, 직원들은 보고 배우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직장 영상은 직업 훈련에서 중요한 역할 수행한다”며 “원포인트 수업과 같은 시각 장치는 과정과 단계를 시각적으로 강화하면 직원이 더 쉽게 작업을 수행하며, 제시간에 작업을 완료하고 실수와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