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회장 “기후위기 등 사회문제, 연결과 협력으로 풀자”

SOVAC∙대한상의 ERT, 지난 15일 워커힐 호텔에서 ‘SV 리더스 서밋’ 첫 공동 개최
최태원 대한상의∙SK 회장 주도, 지자체∙정부∙소셜벤처∙사회적기업∙학계 리더 130여명 참석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구조∙제도적 해법 모색, 민간∙공공 부문 협업 환경 조성 집중 논의

 

한국재난안전뉴스 유수호 기자 | “사회 각계 이해관계자들이 서로 연결하고 협력하면 더 많은 사회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 겸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지난 15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첫 ‘SV(사회적가치) 리더스 서밋’의 기조연설 발언이다.

최 회장은 “기후위기, 사회안전망, 청소년 문제, 저출산 등 현대사회의 복잡한 사회문제 해결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민간기업, 소셜벤처∙사회적기업∙비영리단체(NPO) 등 각 섹터가 통합적으로 협력할 때 비로소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 제안으로 지난 2019년 출범한 SOVAC이 사회문제 해결 플랫폼으로 자리잡자 이번에는 사회문제 해결의 주체들이 보다 협력해야 한다는 뜻에서 SOVAC이 대한상의 신기업가정신협의회(ERT)와 공동으로 SV 리더스 서밋을 마련했다.

 

이번 서밋에는 지자체와 정부, 민간기업, 사회적기업·소셜벤처, 학계 등 각계 리더 130여명이 참석해 효율적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구조·제도적 해법을 모색했고, 민간∙공공 부문 협업 환경 조성 방안 등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최 회장은 “사회문제 해결사인 사회적기업∙소셜벤처∙NPO가 잘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 환경이 조성된다면, 사회문제 해결의 속도와 크기는 더욱 빨라지고 커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이를 위해 “정부∙지자체는 소셜벤처∙사회적기업의 창업 및 성장을 촉진할 솔루션을, 기업은 소셜벤처∙사회적기업과의 시너지 창출 방안을, 소셜벤처∙사회적기업은 자체 경쟁력 제고 방안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면서 “동시에 이들 모두가 더 큰 차원의 연결과 협력을 추구해야 지속가능 성장 및 사회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신기업가정신협의회 소속 기업들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벌이는 ‘다함께 나눔 프로젝트’, 대한상의 솔루션 플랫폼 웨이브(WAVE) 등을 소개하면서 기후변화와 양극화 등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해법 모색에 사회 각계가 발벗고 나서 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남서 영주시장, 이달희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김명규 충청북도 경제부지사, 염재호 태재대 총장, 소셜벤처 에누마 이수인 대표 등 각계 리더들이 함께 했다.

 

이어진 패널토의에서는 △사회적기업∙소셜벤처 생태계 활성화 방안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구조∙제도적 해법 △이를 위한 사회 각계의 변화∙발전 방향 등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이수인 에누마 대표는 “소셜벤처는 스스로 경쟁력을 더 키워 나가야 하고, 정부∙지자체는 정책∙사회적 인센티브를 더 고민해 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임정욱 중소기업벤처부 창업벤처혁신실장은 “사회적가치를 측정해 인센티브를 주는 정책 등을 적극적으로 펴 왔지만 아직 지원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소셜벤처의 글로벌 진출 등을 적극 지원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용관 블루포인트 대표는 “일반기업과 소셜벤처 투자 간 경계가 없어지고 있다”면서 “기후, 인구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기술기업에 투자를 해왔는데, 그 대부분이 사회적가치와 경제적가치를 동시에 창출하는 기업들이었다”고 말했다.

 

SK㈜ 머티리얼즈와 청년창업 생태계 활성화 등을 통해 지방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STAXX’ 프로젝트를 추진해온 박남서 영주시장은 청중석 발언을 통해 “지자체와 사회적기업 청년기업가들이 협업해 지방도시 경제를 활성화하면서 사회문제를 푸는 것 같은 사례들이 더 많아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영상축사에서 “사회적가치와 경제적가치를 통합적으로 추구하는 소셜 벤처가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동시에 우리나라의 글로벌 창업대국 도약의 핵심 역할을 담당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영상 축사에서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복잡하고 다양한 난제들은 공공의 의지와 노력만으로는 해결하는 데 한계가 있다”면서 “서울시와 민간기업이 선순환의 협력 네트워크를 형성해 사회문제를 공유하고 각계 리더들이 힘을 모은다면 우리사회가 새로운 도약을 하는데 커다란 원동력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84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