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KB국민은행 리브서비스에 AI 탑재한다

“콜리야”로 편리하고 친근한 뱅킹업무 이용 가능
SKT, 다양한 산업 사업자 AI 서비스 협력할 것

 

한국재난안전뉴스 유예지 기자 | SKT(대표 유영상)이 KB국민은행(대표 이재근) Z세대 전용 뱅킹앱 ‘리브 Next’에 자사 인공지능 플랫폼 ‘누구소프트웨어개발키트(누구 SDK)’를 활용한 AI 서비스를 탑재했다고 7일 밝혔다.

 

SKT 인공지능 플랫폼 ‘누구’와 KB국민은행 뱅킹 애플리케이션을 접목해 편리하고 친근한 금융업무를 지원, SKT는 이를 계기로 금융 분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군으로 AI서비스 접목을 확대한다.

 

SKT와 KB국민은행은 지난해 8월, ‘인공지능 누구 기반 AI뱅킹 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기존에 없던 새로운 금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뱅킹앱에 AI 서비스를 탑재하기 위한 협력을 계속해왔다.

 

이같은 협력의 성과물로 ‘리브 Next’앱에 ‘누구 SDK’를 적용했으며 고객이 해당 서비스를 통해 음성으로 송금·조회 등 뱅킹 업무를 할 수 있다. 또한 ‘누구’의 자체 AI 서비스 날씨·감성대화·백과사전 등의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특히, 음성인식·음성합성 기술을 통해 KB금융그룹 대표 캐럭터 스타프렌즈 중 하나인 ‘콜리’를 활용해 커스터마이징 된 AI 호출어인 ‘콜리야’와 보이스를 개발·적용했다. 뱅킹앱 서비스에 캐릭터적 정체성, 개성을 부여해 고객들에게 보다 친밀하게 다가갈 수 있는 감성 서비스를 제공한다.

 

KB국민은행 고객은 ‘리브 Next’를 통해 음성으로 “콜리야, 잔액 알려줘”, “콜리야, 다른 은행 등록해 줘” 등 친근하고 편리하게 뱅킹업무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SKT는 앞으로 은행, 카드, 페이 등의 금융 분야는 물론 다양한 산업의 사업자들과 AI 서비스 협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이현아 SKT AI&CO 담당은 "'누구 SDK'를 2019년 오픈해 다양한 외부 파트너사들과 협업 사례를 만들고 있다"며 "이번 KB국민은행과의 협력 성과를 계기로 SKT의 '누구' 플랫폼이 다양한 산업의 AI 서비스를 가속화 하는 촉매제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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