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인공지능 통화녹음’으로 더 스마트하게

녹음된 음성 통화 내용 대화창 형태 제공..내용 쉽게 확인
통화 내용 검색·자동 키워드 추출·ᆞAI 추천 키워드 등 편의 기능 탑재

 

한국재난안전뉴스 노혜정 기자 | “SKT의 ‘AI통화녹음 서비스’가 당신의 일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드립니다!”

 

SK텔레콤(대표 유영상)은 통합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T전화에 음성 통화 녹음을 문자로 변경해 제공하는 ‘AI(인공지능)통화녹음’ 서비스를 추가해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3일 밝혔다.

 

SKT의 ‘AI통화녹음’은 통화 시 녹음된 음성 파일을 문자로 전환해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다. 기존 T전화의 통화녹음 기능에 STT(Speech to Text) 대화 분석 등 AI 기술을 더해 제작됐다.

 

AI통화녹음은 화면을 대화창 형태로 구성해 이용자가 자신과 통화 상대방의 대화를 한 눈에 구분하고 전체 통화 내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이어 검색 기능을 통해 원하는 통화를 손쉽게 찾을 수 있다.

 

또한, SKT는 통화 중 말한 전화번호나 일정, 계좌번호 등을 쉽게 복사할 수 있는 ▲자동 키워드 추출 기능, 통화 내용에 AI가 추천한 키워드를 설정해 통화 목록을 좀 더 쉽게 관리할 수 있는 ▲통화 대표 키워드 기능도 탑재해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이처럼 ‘AI 통화녹음’의 다양한 기능들은 휘발되던 음성통화를 텍스트 데이터로 자동 전환시켜 활용성을 높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즉 전화통화를 통한 ▲비즈니스 업무 ▲회의 ▲직무상 인터뷰 ▲부동산 계약 ▲고객센터 상담 등 업무 뿐 아니라 생활 속 다양한 분야에서 생산성 향상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SKT의 ‘AI통화녹음’ 서비스는 오늘(23일)부터 T전화 앱을 통해 베타 서비스 참가를 신청하면 별도 절차 없이 바로 사용 가능하다. 참가 신청은 T전화 앱 내 통화녹음 설정 메뉴에서 ‘AI통화녹음’ 베타 서비스 안내 확인·약관 동의를 진행하면 된다.

 

베타 서비스 기간 중에는 무료로 모든 통화를 문자 변환해 확인할 수 있다. 통화 녹음의 문자 변환은 베타 서비스 참여 이후 생성된 통화에만 적용된다. 베타 서비스 참가는 이용자 신청 현황에 따라 조기 마감될 수 있다.

 

SKT는 이번 ‘AI통화녹음’ 베타 서비스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공 기능을 고도화하고, 유용한 기능을 추가해 정식 버전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이현아 SKT AI&CO 담당은 “’AI통화녹음’을 통해 SKT의 T전화가 한층 더 스마트한 통합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진화했다”며 “이용자들에게 차별화된 통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 개발·고도화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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