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어스온, 석유개발서 탄소저장으로 사업 확대한다

'탐사' 정신 바탕으로 카본 투 그린 전략 강력히 실행할 것

 

한국재난안전뉴스 박소민 기자 | SK이노베이션 석유개발(E&P)사업 자회사인 SK어스온(대표 명성)이 E&P에서 탄소저장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한다고 27일 밝혔다. '탄소중립' 기업이라는 중장기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카본 투 그린(Carbon to Green)' 전략을 실행 중이다.

 

이달 1일 출범한 SK어스온의 명성 신임 사장은 SK이노베이션 전문 보도채널인 스키노뉴스와 인터뷰에서 "SK어스온은 그동안 축적해온 E&P 사업분야 전문 역량과 경험을 토대로 자원의 가치를 실현하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약속하는 그린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명 사장은 "E&P사업은 카본 비즈니스의 최상위 단계에 위치해 탄소 배출에 대한 이슈가 큰 사업이지만, 역설적으로 석유와 가스를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와 인프라가 완비되기 전까지 인류에게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며 "이 때문에 E&P사업은 석유·가스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석유, 가스 생산에 다시 활용하고, 지중(地中) 저장을 통해 이산화탄소를 영구 격리하는 기술을 연구해왔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SK어스온은 E&P사업을 통해 오랜 기간 축적한 기술과 운영 역량을 바탕으로 이산화탄소 저장 기반의 사업 모델을 검증하고 조기 사업화하겠다"며, "탄소 포집·저장(Carbon Capture & Storage) 사업 중심의 그린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하겠다"라고 덧붙였다.

 

SK어스온은 지난 5월부터 정부 주도 국책 과제인 '서해 이산화탄소 지중 저장소 발굴'에 유일하게 민간 석유개발 기업으로서는 참여하고 있다. 또 SK에너지, 한국석유공사 등과 함께 동해에서 이산화탄소 저장소를 추가 발굴하기 위한 공동연구도 진행 중이다.

 

앞으로 SK어스온은 SK이노베이션의 울산콤플렉스(CLX)를 포함해 울산 지역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저장할 수 있는 대규모 저장소를 확보할 계획이다. 나아가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이산화탄소 저장소를 발굴·확대해 SK이노베이션의 '넷제로'(탄소 순배출량 0) 실행의 실질적인 플랫폼을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명 사장은 "SK어스온은 40년 E&P사업의 근간인 '탐사' 정신을 바탕으로 카본 투 그린 전략을 강력히 실행해 사업 포트폴리오 혁신을 완성할 것"이라며 "SK어스온은 이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탄소중립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