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 '넷제로' 달성 박차..울산에 5조 투자한다

재활용 클러스터 구축에 약 1.7조, 설비 전환·증설 3조원 투자

 

한국재난안전뉴스 김세미 기자 |  SK 울산 콤플렉스(이하 울산CLX)가 향후 미래에너지 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체질개선에 나섰다. 회사는 2027년까지 약 5조원을 투자해 넷제로(Net Zero) 달성하겠다고 11일 밝혔다.

 

지난해 SK이노베이션(대표 김준)은 기후위기로 인한 에너지 전환기에 미래에너지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친환경 에너지&소재’ 회사로의 도약을 선포했다. ‘카본 투 그린(Carbon to Green)’ 전략에 따라 탄소가 아닌 친환경 중심의 에너지 공급사가 되겠다는 구상이다. 특히 SK이노베이션은 단순한 에너지&석유화학사업의 매각 방식이 아닌 실질적인 친환경 투자를 통해 넷제로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SK 울산CLX는 2030년까지 탄소 50% 감축, 2050년 넷제로 달성을 파이낸셜 스토리로 정하고, 생산과정의 그린화와 생산제품의 그린화를 추진하고 있다.

 

SK 울산CLX가 2027년까지 약 5조원을 투자하는 분야는 크게 ▲순환경제 구축(1.7조원) ▲설비 전환 및 증설을 통한 친환경제품 확대(3조원)다. 당장 에너지 공급원으로써 석유제품을 대체할 제품이 없는 만큼 중장기적으로 설비를 변경하고, 그동안 생산해온 석유화학제품을 재활용하겠다는 것이다.

 

우선 순환경제 구축을 위해 '폐플라스틱 재활용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SK지오센트릭은 지난해 폐플라스틱을 다시 석유로 만드는 ‘세계 최대 도시 유전 기업’이라는 청사진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2025년 하반기까지 SK 울산CLX 내 21만5천㎡ 부지에 폐플라스틱 재활용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연간 폐플라스틱 약 25만톤을 재활용할 수 있는 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다. 
 

유재영 울산CLX를 총괄은 "지난 60년간 대한민국에 에너지를 공급한 역량을 바탕으로, 친환경 소재&리사이클링 리딩 플랜트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24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