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식물성 식품(Plant-based)’ 미래신수종사업으로 키운다

2025년 매출 2천억, 글로벌 비중 70% 목표 국내글로벌 시장 공략
한식 최적화된 고기 대체 식물성 소재(TVP) 자체 개발
국내외 스타트업 투자 및 협업으로 산업전반 경쟁력 확보

 

한국재난안전뉴스 김세미 기자 | CJ제일제당(대표 최은석)이 ‘식물성 식품(Plant-based)’ 사업을 본격화해 K-푸드의 영역을 확대하고, 그룹 미래성장엔진인 Wellness Sustainability 추진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CJ제일제당은 18일 서울 중구 CJ인재원에서 열린 ‘Plant-based R&D Talk’에서 식물성 식품 사업을미래 성장동력으로 삼고 2025년까지 매출 2000억원 규모로 사업을 성장시키겠다고 밝혔다.

특히 해외시장에서 전체 매출의 70% 이상을 일으키겠다는 목표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12월 전문 브랜드‘플랜테이블(PlanTable)’을 론칭하고 비건 만두와 김치를 시작으로 식물성 식품 사업을 시작했다.

플랜테이블 신제품 4종 출시하고 자체 TVP 및 생산라인 구축, 플랜테이블 만두 20여개국 수출
식물성 식품 라인업 확대를 위해 CJ제일제당은 이달 플랜테이블 떡갈비/함박스테이크/주먹밥 2종을 출시했다.

신제품 4종은 고기 없이도 풍부한 식감과 촉촉한 육즙이 특징이며, 이탈리아 V라벨 비건인증을 받아 재료는 물론 만들어지는 과정까지 철저하게 관리했다. 특히 고기를 대체하는 식물성 소재인 ‘TVP(Textured Vegetable Protein)’를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개발해고기 함량이 높은 떡갈비 등에 적용했다.

이 소재는 대두∙완두 등을 자체 공법으로 배합해 만든 식물성단백질로, CJ만의 차별화된 연구개발(R&D)과 제조기술을 통해 단백질 조직들이 촘촘히 엉겨 붙도록 만듦으로써실제 고기에 버금가는 탄력 있는 육질과 육즙을 구현했다.

아울러, 조리 과정에서 열을 가한 후에도 고기의맛과 식감이 유지되며, 다양한 제형으로 제품화할 수 있어 국∙탕∙찌개 등 한식은 물론 양식에도적합하다. CJ제일제당은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향후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최적화된 Plant-based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인천 2공장에 연 1천 톤 규모의 자체 생산라인을구축했다. 향후 국내는 물론 글로벌 사업 확대에 맞춰 추가 증설도 검토할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식물성 식품 기술을 가진 기업이 미래 산업에서 ‘게임 체인저(Game Changer)’ 역할을 할 것이라 판단하고, 2016년부터 사업을 준비해왔다. 특히 채식 인구를 위한 제품이 턱없이 부족하고구제역 등 가축 전염병으로 육류 포함 식품 수출이 제한되는 점은 한국 식문화의 글로벌 전파에 큰걸림돌로 반드시 풀어야 할 과제였다.

CJ제일제당은 궁극적으로 육류가 함유된 가정간편식 대부분의 제품을 소비자들이 식물성 식품으로선택할 수 있도록 관련 기술을 확보하고 제품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관련기사

74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