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차회장, 미국에 총 105억불 투자...바이든 "땡큐!"

22일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면담 자리서 투자 계획 전격
전기차 6.3조원 투자 이은 또다른 대형 투자


한국재난안전뉴스 김세미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회장 정의선)이 미국에 자율주행과 로보틱스 등 미래 모빌리티 관련 분야에 50억달러(약 6조3000억원)를 추가로 투자하겠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지난 21일 미국 조지아주(州)에 55억달러(6조9000억원)을 투자해 2025년까지 전기차(EV) 전용 생산 거점을 마련하겠다는 발표에 이어 또다른 초대형 규모의 투자다. 

정의선 회장은 22일 오전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방한 중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은 투자 계획을 전격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바이든 대통령과의 단독 면담 뒤에 나온 것으로, 국내 기업인이 단독면담을 한 것은 처음이다. 

정 회장은 이날 오전 11시 20분경 바이든 대통령과 함께 발표장소에 등장한 뒤, 3분간 이어진 영어 연설을 통해 “현대자동차그룹은 오는 2025년까지 미국에 50억달러를 추가로 투자한다”며 “로봇공학과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자율주행,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기술 분야에서 미국 기업들과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투자 계획을 내놓았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지난 20일(현지 시간) 미국 조지아주(州)에 전기차 전용 공장과 배터리셀 공장 등 미국 내 전기차 생산 체계 구축에 총 6조9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 회장은 “현대차그룹은 미국에서 40년 동안 10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지원해 온 자랑스러운 기업 시민”이라며 “조지아주에 세워지는 전기차 공장은 미국 고객들을 위한 고품질의 전기차를 만드는 등 미국에서 우리가 (전기차 분야의) 산업 리더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대차그룹은 미국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탄소 감축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현대차그룹은 또 오는 2030년까지 미국에서 전체 판매 차량의 40~50% 비중으로 전기차를 판매하겠다는 바이든 행정부의 목표를 위해서도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회장은 특히, "방한 기간에 시간을 내줘서 매우 감사하다"며 "바이든 행정부가 우리 미국 사업에 지속적인 지지를 해주기를 정중히 요청한다"고 주문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에 대해 "미국을 선택해준 데 대해 감사하며 미국은 현대차를 실망시키지 않을 것"이라며 "현대차를 비롯해 미국에 투자하느 어떤 회사든 가장 숙련된 성실한 근로자와 협력하는 데 따른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화답했다. 

관련기사

7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