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선임기자 | 현대차그룹이 '아이오닉5' 인도네시아 현지 생산을 시작으로 해외 공장 생산량을 늘리기로 했다. 현대차는 기존 한국과 체코 중심으로 생산하던 전기차 생산을 세계 각국 공장으로 확대한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회장 정의선)은 세계 각국의 공장을 증설하거나 신규 전기차 전용 공장을 신설하는 방식으로 전기차 현지 생산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최근 인도네시아에서 생산을 시작한 아이오닉5에 이어 아이오닉 시리즈와 전략 전기차를 현지 공장에서 생산할 계획이다. 올 연말에는 미국 앨라바마 공장에서 'GV70' 전기차를 생산한다.
유럽에서도 현지 생산을 늘릴 예정이다. 현재 '코나EV'를 생산하는 체코 공장에서 'i30' '투싼' 등 내연기관차 생산을 줄이고 전기차 차종 및 물량을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전기차 '미스트라EV' '엔시노EV(코나EV)' '라페스타EV' 등을 현지 생산하는 중국에서는 내년 8월 내부 코드명 'OE'인 전략 전기차 생산과 출시를 준비 중이다. 전기차로 전환을 가속화하고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해 실적 반등을 꾀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러시아·브라질·인도공장 등에도 지역 전략에 맞는 전기차를 개발·생산해 현지 생산을 강화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이며, 인도공장에서는 이미 코나EV를 생산하고 있다.
국내에서 전기차를 전량 생산하는 기아도 해외 생산을 확대한다. 내년부터 중국에서 준중형·중형(C·D 세그먼트) 전기차를, 미국에서는 같은 급의 전기차를 2024년부터 생산할 예정이다. 2025년에는 유럽에서 소형·준중형(B·C 세그먼트) 전기차를, 인도에서 경형·소형(A·C 세그먼트) 전기차를 각각 생산한다는 계획을 각각 세웠다.
현대차그룹의 이러한 전략은 미국과 중국 등은 자국 우선주의에 기반한 전기차 정책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해외 기업이 해당 국가 경쟁사와 동일한 보조금, 세액공제 혜택을 받으려면 현지 생산을 늘려야 하는 상황이다.
완성차 제조사뿐 아니라 배터리 업체도 해외 공장을 신설하는 추세다. 지난해 기준 배터리 전기차(BEV) 판매량으로 중국이 1위(272만대), 유럽이 2위(128만대), 미국이 3위(51만대)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의 자동차 생산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산업이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재편됨에 따라 전체 판매 비중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자동차 생산량은 2015년 455만5957대를 정점으로 6년째 하락, 지난해 346만2499대를 기록했다. 이에 대비해 국내 전기차 생산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