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하지만 안전 위협하는”...건설현장 리프트 주의하라

특히 겨울철 미끄러짐·지반 약화 낙상 사고 등 주의해야
사전검사빈도 높이고 작업자 웨어러블 기기 필수착용 권고

 

한국재난안전뉴스 노혜정 기자 | 건설 현장에서 공중 리프트보다 더 다재다능하고 유용한 장비는 거의 없다. 높은 작업 현장에 접근해야 하거나, 비계에 대한 교체를 원하거나, 접근하기 어려운 곳에서 작업을 완료하기를 원하는 건설 현장에는 대개 공중 리프트를 사용한다. 이런 기계의 유용성을 부정할 수는 없지만, 사용 시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는 게 중요하다. 가장 일반적인 위험에 대해 근로자를 교육해 건설 팀은 모든 작업 현장에서 안전을 지킬 수 있다.

 

공중 리프트는 상당한 가치가 있는 기계지만, 사용에는 항상 어느 정도의 위험이 따른다. 공중 리프트에 의해 도달된 높이는 정말로 인상적이지만, 그 높이는 잠재적으로 위험한 상황에 기여한다. 예를 들어 강풍은 항공 리프트 운영자에게 위험한 작업 환경을 조성할 수 있고, 세심한 조작이 없으면 특히 바람이 많이 부는 날 공중 승강기가 전복될 위험성이 크다.

 

공중 리프트에 대한 또 다른 위험은 떨어지는 물체로 인한 사고다. 미국 노동통계국에 따르면 2016년에만 255명의 작업장 사망자가 떨어진 물건으로 인해 발생했다. 수많은 다른 작업자들이 공중에서 물건을 떨어뜨려 부상을 입었다. 떨어뜨린 물건은 떨어지면서 추진력을 얻기 때문에, 가벼운 도구라도 고층 빌딩 지붕에서 떨어지면 치명적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낙하 물체에 맞아 재해를 입은 부상자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2021년 1월부터 9월까지의 고용노동부 산업재해현황 통계자료에 따르면, 사망자는 줄어드는 추세를 보였으나 재해자는 전년 동기대비 15.8% 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승강기·리프트 추락사고가 최근에 발생하기도 했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인 지난 달 8일, 판교 신축공사장에서 승강기가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망자는 2명으로, 승강기가 지상 12층에서 지하 5층에서 추락했다.

 

2017년 미국의 직업안전 위생국은 승강기와 함께 전기로 인한 위험도 요인으로 꼽았다. 부적절한 잠금장치 사용과 작업자 교대, 전기 배선 방법이다. 많은 공중 리프트 작업자가 가공선 작업에 참여하기 때문에 작업 중 감전사를 당할 위험도가 높은 것은 매우 현실적이다. 많은 리프트나 승강기가 작업자를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절연처리 돼있지만,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보호 장비를 착용하고 전력선의 전원이 차단됐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한 절차다.

 

배선이 얽혀있는 것은 또한 심각한 위험을 나타낸다. 리프트를 올리거나 내릴 때마다 로프가 장비에 걸릴 가능성이 있고, 리프트에서 움직이는 부품의 수를 감안할 때 이런 로프에 걸릴 위험성이 높다. 이를 방지하려면 헐렁한 옷을 착용하지 않고, 항상 신체 부위를 부딪힐 위험이 있는 지점에서 가능한 멀리 유지해야 한다.

 

더불어 리프트의 모든 부품은 매일 사용하기 전에 검사하는 것을 권장한다. ▲유압 ▲공기 ▲전기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해야 한다. 작동 윤활유를 포함한 유체 레벨을 모니터링해야 하고, ▲배터리 ▲배터리 충전기 ▲휠 ▲타이어 ▲경적 ▲조명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다시 확인하고 본격적인 작업을 시작해야 한다. 지나친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일일 검사는 주어진 장비의 상태를 주시하고 전반적인 공중 리프트 안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직업안전 위생국은 모든 공중 리프트 작업자가 적절한 추락 방지 장비를 착용할 것을 요구한다. 리프트에 부착되는 전신 끈과 하네스가 포함된다. 몸에 착용하는 웨어러블 장치는 처음에는 작업자의 행동을 제한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지만, 낙상과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공중 리프트를 타고 밖에서 작업하는 것은 상당히 고되고 위험한 작업이다. 위험은 겨울철에 빈도가 잦아진다. 최신 안전 도구와 기술을 사용하더라도 사고와 부상은 여전히 ​​발생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모든 위험 요소는 겨울에 악화되는데, 영하의 온도로 인해 작업자가 초점을 잃는다거나, 강풍으로 휘청인다거나, 눈과 얼음이 현장을 미끄럽게 만들기도 한다. 어떻게 보든, 겨울철은 본질적으로 다른 어떤 계절보다 공중 리프트 작업자에게 더 위험하다.

 

많은 이유로 겨울철 날씨에 특화된 교육은 작업자에게 더 큰 도움이 된다. 일기예보를 면밀히 모니터하는 것부터 중요한 도움이 된다. 기업이 ▲눈보라 ▲한랭 주의보 ▲겨울 폭풍 경고의 위협에 어떻게 대응할 계획인지 미리 파악해야한다. 날씨를 대비하는 과정이 충분히 명확하다면 직원이 상황을 주시하고 작업에 대한 추가 예방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안전보건 전문가들은 “모든 공중 리프트 작업자는 계절에 관계없이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적절하게 교육을 받고 인증을 받는 게 중요하다”며 “기계를 합법적이고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해 모든 작업자가 적절한 기간 동안 갱신 인증을 받아야 하고, 꾸준한 공중 승강기 안전 교육을 통해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