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서울대병원 의료진 합심 의사탑승 119소방헬기로 강원 삼척-서울 이송

안면 화상으로 위급한 30대 남성…삼척에서 서울까지 안전하게 이송
새벽 5시, 소방과 서울대병원 의료진 합심으로 신속한 헬기 이송 가능
의사탑승 소방헬기(Heli-EMS), 24시간 빈틈없이 작동하는 중증응급환자 이송 시스템으로 의료 사각지대 해소 및 생존율 향상에 기여

 

한국재난안전뉴스 장서희 기자 | 소방청(청장 남화영)은 서울대병원 의료진과 합심해 생명이 위독한 중증응급환자를 안전하게 이송할 수 있었다고 8일 밝혔다.

 

소방청에 따르면 지난 6일(토) 새벽 6시쯤, 화상으로 생명이 위급한 환자의 신속한 병원 간 이송이 필요하다는 신고가 119종합상황실로 접수됐다. 강원도 삼척시 정하동에서 난 차량화재로 안면부 및 기도에 화상을 입은 30대 남성은 삼척의료원으로 이송되었고 병원에서 심정지가 올 정도로 위급한 상황으로, 1차 처치 후 전문 치료를 위해 서울 한강 성심병원으로 이송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의료진은 강원도 내 이송병원을 선정하려하였으나 여의치않아 약 300km 떨어진 서울의 한강성심병원으로 이송해야 하는 상황을 설명했고, 소방은 환자의 위급한 상태를 고려하여 의료진이 탑승하는 소방헬기(Heli-EMS)*를 활용하여 이송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 Heli-EMS(Emergency Medical service): 중증 응급환자 발생으로 119 신고가 접수되면, 소방 119상황실은 환자 증상을 확인 후 119구급대를 먼저 출동시킨다. 119구급대는 현장에서 환자 상태 및 상황을 확인 후 필요시 헬기를 요청, 헬기는 협력병원을 경유해 의사를 탑승시켜 현장으로 출동한다. 병원 간 이송의 경우 요청병원에서 수용병원 선정 후 의료진이 동승하여 이송을 진행한다.

 

통상적으로 1차 처치 병원 및 인근 의료기관에서 의료진이 함께 탑승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당시 삼척의료원에서는 탑승 가능한 의료진이 없어 환자의 헬기 이송이 불가능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소방은 소방청과 협력을 맺고 의사탑승 소방헬기(119Heli-EMS)시범사업을 운영 중인 서울대병원 의료진에게 헬기 탑승을 요청했다.

 

이에 서울대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1명과 간호사 1명이 서울 여의도 노들섬에서 소방헬기(119Heli-EMS)에 탑승하여 삼척까지 이동했고, 삼척에 도착한 헬기에서 내려 대기하고 있던 구급차를 이용해 삼척의료원으로 이동하였다. 삼척의료원 의료진에게 환자상태를 인계받은 후 서울대병원 의료진은 환자와 함께 소방헬기(119Heli-EMS)에 탑승하여 서울로 다시 이동했다.

 

이동하는 헬기 안에서 의료진은 위급한 환자상태를 면밀히 확인하며 만일의 심정지 상황에 대비했고, 서울 노들섬 헬기패드에 대기하고 있던 서울대학교 SMICU 팀이 환자를 인계받아 신속하게 한강성심병원으로 이송할 수 있었다. 환자는 안전하게 병원으로 이송되어 치료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의사탑승 119소방헬기(Heli-EMS)는 중앙119구조본부 수도권 119특수구조대(경기도 남양주시 소재)에 보유 중인 소방헬기 1대를 ‘의사가 탑승하는 119Heli-EMS 헬기’로 지정해, 중증 응급환자에게 출동-응급진료-병원 이송까지 전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119Heli-EMS 출동 건은 지역의 전문 의사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의사의 헬기 탑승이 꼭 필요한 중증응급환자를 소방-의료기관 간 협업으로 이송한 건으로 24시간 운영하는 소방의 헬기 운영시스템이 빈틈없이 작동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남화영 소방청장은“24시간 출동체계가 구축된 소방헬기 시스템과 서울대병원 의료진의 협업이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소방과 의료기관은 긴밀한 협업을 통해 국민의 생명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82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