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꽝' 하는 굉음과 함께"...서울서 부산 가던 KTX 탈선…승객 다쳐

유리창 깨지고 화장실도 손상, 사고원인 조사중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선임기자 | 서울역을 출발해 부산역으로 가던 KTX-산천호 열차가 충북 영동터널을 진입하던 중 탈선했다. 이 사고로 승객 300명 중 7명 이상의 부상자가 나왔으며, 열차 유리창이 깨지고 화장실이 망가졌다. 


5일 코레일(한국철도)과 충북소방본부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 58분쯤 서울에서 부산으로 가던 KTX-산천 제23열차가 영동역∼김천구미역 사이 영동터널 인근에서 객차 1량(4호차)이 궤도를 이탈했다.


사고 원인은 터널 내 철제 구조물이 떨어지면서 열차를 추돌한 것으로 전해졌으나 좀더 조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사고로 열차 유리창이 깨지면서 튀어나온 파편에 일부 승객이 경상을 입었다.

 

사고로 경부고속철도 상·하행선 운행이 수시간 지연돼 승객이 많은 불편을 겪었다. 이시간 현재 대체 열차를 이용하고 있거나 일부 국철을 이용하고 있다. 한국철도(코레일)는 사고 열차 승객들을 예비 편성 열차로 옮겨 타도록 하고 있으며, 사고 원인은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충북도소방본부 관계자는 "열차는 완전한 탈선은 아니고, 추돌 충격으로 인해 일부 차량이 선로를 벗어난 상태"라고 말했다.

 

승객 강수희씨에 따르면 "대전역을 지나 얼마 안된 지점에서 사고가 났다"며 탈선 열차 중간 부분에 창문이 깨진 모습을 영상에 담아 언론사에 제보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사고 발생 즉시 긴급 대응팀을 투입해 복구 작업을 벌이고 있으나, 복구 작업에 상당 시간이 걸릴 것으로 우려된다"며 "KTX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해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