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사회재난 대응대비 온라인 교육... 지자체 공무원까지 확대

지자체 사회재난 대응 업무 종사자 아카데미 실시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선임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그간 부내 공무원을 대상으로 운영해 온 ‘사회재난 아카데미’를 재난대응 확대차원에서 지자체 사회재난 종사자까지 대상을 확대해 운영키로 했다고 5일 밝혔다.

 

이에 따라 6일부터 시작되는 '사회재난 수습·복구 지원체계'은 이번 교육은 행안부 및 지자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실시된다. 내용은 주로 일선현장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 위주로 진행된다.  

 

교육은 건물 붕괴사고, 화재 사고 등 최근 재난 대응사례를 통해 상황관리반 구성·운영 및 반별 주요 임무·역할 등에 대해 교육한다. 또한, 행안부 현장상황관리관 재난현장 수습지원 사례, 대응 수습 절차 및 복구지원 기준 등 사회재난 전반적인 수습·복구 지원체계를 상세하게 전달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

 

이번 교육에는 대형화재, 폭발, 건물 붕괴 등 사회재난은 예측하기가 어렵고 갑자기 발생하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재난이 발생한 경우, 신속한 초기 대응과 응급복구, 이재민 구호 등을 담았다. 


이한경 재난협력실장은 “사회재난은 효과적인 대응에 대한 명확한 답이 없는 경우가 많아 현장 전문가의 살아있는 지식과 지혜가 대응 요원들에게 전수되는 게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수습·복구 지원체계 교육 외에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를 선정해 사회재난 아카데미를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