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신세계TV쇼핑과 손잡고 T커머스 시장 공략

T커머스 기업과 관행 깬 5년 재계약 통한 업무협약
곤지암 풀필먼트 센터에 MPS 도입..합포장 작업 효율↑

 

한국재난안전뉴스 노혜정 기자 | CJ대한통운(대표 강신호)은 T커머스(티비+커머스) 기업인 신세계TV쇼핑과 5년 재계약을 기반으로 ‘전략적 풀필먼트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첨단 물류기술을 도입해 작업 효율성을 높이고, 시간대별로 세분화된 새로운 배송서비스를 개발해 운영규모와 제품군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이를 통해 고객 경험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T커머스는 시간 제약 없이 디지털TV 시청 중 원하는 상품을 자유롭게 선택해 시청하고 구매할 수 있다. 한국T커머스협회에 따르면, 올해 T커머스 시장 규모는 지난해(5조7000억원)보다 약 22% 성장한 7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된다.

 

양사는 풀필먼트 서비스를 고도화하기 위해 통상 1년마다 재계약하는 관행에서 벗어나, 5년 단위 장기파트너십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기술투자와 신(新) LMD(라스트마일딜리버리) 개발에 본격 나서,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배송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CJ대한통운은 첨단 물류기술을 통해 풀필먼트 서비스를 한층 더 강화할 예정이다. 현재 운영 중인 곤지암 풀필먼트 센터에 MPS(Multi Purpose System)를 도입해 합포장 작업의 효율성을 높인다. T커머스 주문 데이터를 분석해 상품들을 미리 준비하고 소비자 주문에 맞춰 여러 종류의 상품을 함께 포장하는 시스템이다.

 

향후 인공지능(AI) 딥러닝 기술로 박스들의 면적·높이·위치를 인식해 자동으로 들어 옮기는 ‘디팔레타이저(Depalletizer)’ 도입도 검토 중이다.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배송서비스도 강화해 1~3일 가량 소요되는 일반택배 외 당일배송, 새벽배송 등 시간대별로 세분화 된 신(新) LMD(라스트마일딜리버리) 모델을 만들고 서비스 제공 지역도 점차 확대한다는 요량이다. 향후에는 온도관리 기능을 갖춘 콜드체인 센터를 추가 확보해 3온도(상온‧냉장‧냉동) 제품군으로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신영수 CJ대한통운 택배‧이커머스부문 대표는 “혁신기술기업으로 자동화와 AI‧빅데이터 기반으로 수준 높은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고객과 함께 성장하고 소비자들에게 기존 경험을 초월하는 새로운 배송경험을 선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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