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올리브, 지스트에 고성능 인공지능 인프라 구축수주

올해 상반기 개소를 목표 지스트 캠퍼스 내 구축예정
카카오엔터프라이즈·다윈컴퓨팅과 컨소시엄 협력

 

한국재난안전뉴스 유예지 기자 | CJ올리브네트웍스(대표 차인혁)가 지스트(광주과학기술원)에서 운영하는 고성능 컴퓨팅 기반 인공지능(HPC-AI) 공용인프라 구축 사업을 수주했다고 20일 밝혔다. 올해 상반기 개소를 목표로 지스트 캠퍼스 내 슈퍼컴퓨팅센터에 구축된다.

 

고성능 컴퓨팅(HPC)은 고급 연산 문제를 풀기 위해 사용되는 슈퍼컴퓨터로 HPC-AI는 6페타플롭스(PELOPS, 1초당 1000조번 연산 처리가 가능한 컴퓨터 성능 단위) GPU와 10페타바이트 저장 스토리지 등 초거대 AI컴퓨팅 인프라를 구현한다.

 

이번 수주는 컨소시엄형태로 CJ올리브네트웍스와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다원컴퓨팅 등이 참여했다. 점차 방대해지는 AI성능 요구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GPU클러스터 및 고성능 스토리지를 ‘카카오 i클라우드’와 인공지능 플랫폼 에이프리카의 ‘치타’ 등 굿소프트웨어 품질인증을 받은 국내 솔루션을 기반으로 시스템을 통합한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2023년까지 총 3단계에 거쳐 지스트에 AI인프라 설계·구축, 컨설팅, 운영 등 하이퍼스케일의 종합 AI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 연구자, 학생 등 HPC-AI 사용자에 따른 개발 자원을 지원하고 서비스 포털·플랫폼 서비스·데이터셋 서비스 등이 포함된 통합시스템으로 최적의 AI 연구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서경호 CJ올리브네트웍스 인프라DT사업팀장은 “코로나19 이후 주요 국가에서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위해 HPC의 강력한 연산기능을 활용하는 등 HPC 사용이 중요해지고 있다”며 “HPC와 AI가 융합된 HPC-AI 공용인프라 구축을 위해 CJ올리브네트웍스 컨소시엄의 역량과 노하우를 결합해 AI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45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