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 91주년 CJ대한통운, 2.5조 투자로 혁신플랫폼기업 변신 나선다

e커머스 거점·풀필먼트센터...AI·빅데이터로 스마트 플랫폼 물류
전문인력 강화 및 직급체계 줄여 조직문화 혁신

 

한국재난안전뉴스 박소민 기자 | CJ대한통운(대표 강신호)이 오는 2023년까지 2조5000억원을 투자해 첨단 물류 기술을 기반으로 한 '플랫폼 혁신기술 기업'로 대도약하기로 했다.
 

CJ대한통운의 강신호 대표가 15일 창립 91주년을 맞아 내놓은 기념사의 핵심 내용이다. 강 대표는 이날 기념사에 "과거 우리의 강점이었던 넓은 용지와 큰 창고, 경험 기반의 운영 능력은 당분간 시장에서 비교 우위를 지키는 데는 도움이 될지 모르지만 미래에는 생존조차 보장받기 힘든 방식"이라며 "첨단 물류 기술을 기반으로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혁신기술기업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먼저, CJ대한통은 이를 위해 2년내에 총 2조5000억원을 신성장엔진인 플랫폼 사업 등에 집중 육성하기로 했다. 플랫폼은 CJ그룹 중기비전에서 제시된 4대 성장엔진 중 하나로, 향후 2년내에 수도권 이커머스 핵심거점 및 풀필먼트(물류통합관리) 센터를 추가 구축하는 등 융합형 풀필먼트 인프라를 현재의 8배 수준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신규 풀필먼트 인프라는 이미 운영중인 곤지암, 용인, 군포 풀필먼트 센터 및 택배거점, 신 라스트마일 딜리버리와 연계돼 전국을 커버하는 '이커머스 매트릭스'의 촘촘한 그물망으로 구축하게 된다. 융합형 풀필먼트 인프라에는 자율주행 로봇 등을 통한 자동화와 인공지능(AI)·빅데이터 기반의 예측운영 역량이 더해져 미래물류를 이끌어갈 플랫폼으로 거듭나게 된다.

택배사업은 소형상품 분류설비인 멀티포인트(MP) 등을 통해 취급능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최적화 등을 통해 한차원 높은 시장리더로 도약할 예정이다. 또한 소비자들의 기존 경험을 초월하는 혁신적 신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체계를 구축해 융합형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로봇을 기반으로 한 현장 자동화 등 '12대 핵심기술' 개발과 상용화를 연구하는 TES(Technology, Engineering, System & Solution) 물류기술연구소는 2023년까지 규모를 2배 이상 키우고 800명 수준의 최고급 전문인력도 확보한다.

 

'91살이지만 청년기업'이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조직문화와 인사제도도 바꾼다.  7단계 이상으로 세분된 직급체계를 단순화하고 직급 체류 연한도 폐지한다. 나이에 상관없이 역량이 있으면 조직을 이끄는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인사제도를 손질할 예정이다.

강 대표는 "CJ대한통운을 혁신기술기업으로 성장하게 만드는 핵심 동력은 최고인재와 일류문화"라며 "치열하고 역동적이며 응집력을 갖춘 조직문화 혁명을 토대로 '91살이지만 청년기업'이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기업문화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편, CJ대한통운은 1930년 '조선미곡창고'라는 이름으로 창립한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종합물류기업이다. 2013년 대한통운과 CJ GLS의 합병으로 CJ그룹 소속이 됐다. 합병 당시 매출은 3조8000억원이었지만 연평균 23.1% 성장률을 보이며 지난해에는 매출 10조8000억원을 기록한 바 있다. 

관련기사

85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