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 시각장애인을 위한 키오스크 음성 안내 기능 도입

키오스크에 음성 안내 소프트웨어 및 터치패드 탑재해 시각장애인 고객의 접근성 강화 및 편의 제고에 나서
미국맥도날드에 이어 세계 2번째, 아시아에서 최초 도입… 국내 QSR 업계 최초의 사례
장애인 단체 제안 바탕으로 맹학교, 복지기관 근처 서울 지역 15개 매장에 우선 도입

 

 

한국재난안전뉴스 장서희 기자 | 한국맥도날드(대표 김기원)가 시각장애인 고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키오스크 음성 안내 기능을 전 세계 두 번째, 아시아 맥도날드 최초로 도입했다고 15일 밝혔다.

 

맥도날드는 서울 내 15개 매장의 키오스크에 음성 안내 소프트웨어와 터치패드를 탑재하고, 시각장애인 고객이 음성 안내를 통해 제품 정보를 파악하고 직접 원하는 메뉴를 자유롭게 주문할 수 있도록 했다. 키오스크 하단에는 개인 이어폰 연결이 가능해 주변 소음이 있더라도 명확하게 소리를 청취할 수 있도록 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해당 기능은 미국맥도날드에 이어 전 세계 두 번째, 아시아 맥도날드 최초로 도입됐으며, 국내 QSR(Quick Service Restaurant) 업계 최초의 사례다.

 

맥도날드는 본격 도입에 앞서 지난 7월 시각장애인 단체 대표 4인과 시연을 진행, 실사용자의 목소리를 반영해 키오스크의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 장애인 단체의 제안을 바탕으로 서울 내 시각장애인 복지기관, 맹학교, 직업훈련원 인근의 15개 매장을 우선 도입 매장으로 선정했다. 맥도날드는 향후 전국으로 음성 안내 키오스크 도입을 확대하고 서비스를 지속 업그레이드해 나갈 방침이다.

 

맥도날드 관계자는 “시각장애인 고객을 위한 음성 안내 키오스크의 필요성에 깊이 공감해 왔으며 이를 위해 오랜 시간 연구 개발과 시행착오를 거쳐 첫선을 보이게 됐다”며 “맥도날드는 앞으로도 고객분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고객 편의와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맥도날드는 지난 4월 국가평생교육진흥원과 업무협약을 맺고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키오스크 교육자료 공동 개발과 교육에 나서는 등 고객의 키오스크 접근성 확대를 위해 다방면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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