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기후재난 감축~"..온실가스 감축 에코 드라이빙 캠페인

7월 1일부터 두 달간 화물차동차 운전자 대상 에코 드라이빙 캠페인 시행
교육 전후 1개월간의 DTG 운행기록 개선도 평가… 10월 포상 예정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두 달간 화물자동차 운전자를 대상으로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 등 친환경 물류 인식 제고를 위한 에코 드라이빙(경제운전) 캠페인을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올해 처음 열리는 에코 드라이빙 캠페인(국토교통부 주최, 한국교통안전공단 주관)은 교육을 통해 경제운전 실천을   유도함으로써 연료비를 절감하고 나아가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여 친환경 물류활동에 기여하고자 마련되었다.

 

7월은 교육기간으로 개인운송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영상교육과  물류기업 화물차 운전자를 대상으로 한 대면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며, 8월 한 달간은 ‘3급 금지’(급출발, 급정거, 급가속), 관성주행, 공회전 최소화 등 경제운전 실천기간으로 운영된다.

 

실천기간이 종료되면, 캠페인 참여자가 제출한 차량의 디지털운행기록계를 토대로 교육 전·후 경제운전 개선도 평가를 시행하여 우수한 성과를 거둔 개인과 기업에 대해 10월 중으로 포상을 실시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강주엽 물류정책관은 “운전자의 경제운전 습관이 연비절감을 통한 탄소중립 실현과 교통사고 예방 효과도 크다”고 강조하면서, “친환경 탄소중립 물류로의 전환은 피할 수 없는 시대적 과제로 지속 가능한 물류업계의 성장을 위해 경제운전 습관이 업계 전반에 확산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58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