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벨트 더 매야"...국토부, 2021 교통문화지수 결과

지난해보다 2.43% 상승...교통문화 수준 향상
운전자 스마트폰사용·뒷자리 안전벨트 단속 필요

 

한국재난안전뉴스 유예지 기자 |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이 실시한 ‘2021년 교통문화지수 실태조사’ 결과 지난해 78.94점 보다 1.93점 상승해 80.87점으로 향상됐다.고 26일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전·보행행태 조사 항목별 교통문화지수에서 상승 추세를 보였으며 특히 이륜차 안전모 착용률(92.84%)과 규정 속도 위반 여부(39.56%)는 최근 3년간 꾸준히 개선됐다. 또한 보행자의 무단횡단 여부도 30.64%에서 전년 대비 4.6% 감소했다.

 

이에 비해 운전자 스마트기기 사용여부는 전년 대비 6.4% 높아져 42.33%를 기록했다. 운전 중 스마트기기 사용의 사고 위험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 및 단속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더불어 운전자 신호 준수율과 운전 중 스마트기기 사용률도 최근 3년 연속 하락세를 보여 교통안전 의식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띠 착용률(84.85%)은 전년(84.893%)보다 상승했으나 뒷자석 안전띠 착용률(32.43%)은 전년(37.2%)보다 4.77% 감소해 안전띠 착용에 대한 단속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지자체의 교통안전 노력을 평가하는 교통안전 실태와 교통사고 발생 정도는 지자체 교통안전 관심도 증가했고 전체 교통하고 사망자 수가 22667명에서 1719명으로 줄어 1.53점 향상됐다.

 

이밖에 교통문화지수 최우수 지자체에는 원주시가 인구 30만명 이상 그룹에서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또한 경북 영천시가 30만 명 미만인 지역에서, 전남 담양군이 군지역에서, 인천 부평구가 자치구에서 각각 1위로 선정됐다.

 

안석환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은 "교통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이 점진적으로 개선되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고가 교통신호 위반, 운전 중 스마트기기 사용과 같은 순간의 방심과 실수에서 발생하는 만큼 법규 준수를 생활화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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