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재난 위험, 빅데이터로 미리 보고 대응한다

행안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에 「신종재난 위험요소 발굴센터」 신설
‘신종 위험 발굴과 예측 위한 범정부 관리체계 구축 방안’의 후속 조치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행정안전부는 새로운 유형의 재난을 사전에 발굴하기 위해 지난 달에 국립재난안전연구원에 '신종재난 위험요소 발굴센터'를 설치한다.

7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이 발굴센터는 이번달부터 본격적으로 신종 재난에 선제적으로 대비해 나갈 계획으로, 이는 올해초 마련된 '범정부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종합대책' 추진전략 중  ‘신종 위험 발굴과 예측을 위한 범정부 관리체계 구축 방안’의 후속 조치로 추진하게 되었다.

 

신종 재난은 일반적으로 새롭게 발생한 대규모 재난 사건을 가리키는 용어로,  대부분의 경우, 새로운 유형의 병원체나 천연재해, 기술적 사고 등으로 인해 대규모의 인명 피해가 예상될 수 있는 사건을 의미합한다. 

 

최근에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COVID-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이를 신종 재난으로 지칭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외에도 지진, 홍수, 태풍, 산사태 등의 자연재해나 핵사고, 폭발사고, 선박난파 등의 기술적 사고도 다변화에 따른 신종 재난으로 분류될 수 있다. 

 

발굴센터는 국민신고, 언론, 사회관계망서비스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수집된 빅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이전에 발생하지 않았던 일상 속 새로운 안전 위험요소를 발굴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먼저, 위험요소를 찾기 위해 빅데이터에서 재난‧안전 정보를 찾아주는 재난안전연구원 자체 개발 시스템인 ‘알 스캐너(R-Scanner)’를 활용하여 국내 언론과 전문학술지 등 연구자료를 면밀하게 탐색․분석할 계획이다.

 

또한 재난안전 분야 심층적인 위험요인은 분야별 전문가가 직접 발굴하여 장차 미래에 국내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위험요소를 정리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재난안전 분야 내․외부 전문가로 ‘위험요소 평가․선정 위원회’를 구성하여 재난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체계적 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위험요소에 대해서는 위험 발생 시나리오를 담은 보고서를 작성할 계획이다.

 

행정안전부는 발굴센터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발굴된 위험요소와 유사한 재난을 담당하는 재난관리주관기관에서 위험 해소를 위해 직접 관련 법령과 제도를 개선하도록 조치해 나갈 계획이다.

 

이한경 행정안전부 재난관리실장은 “발굴센터 구성을 시작으로 이번 달부터 신종위험 발굴‧관리체계를 본격 가동할 것”이라며, “발굴센터 운영은 우리가 평소에 무시하거나 정확히 인지하지 못했던 새로운 유형의 위험요소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켜내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