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쇼핑시설 등 다중이용시설 소방시설 점검...불법사항 적발

많은 인파 몰리는 시설...화재예방 각별히 주의해야해
안전 위해 불법행위 앞으로 강력하게 처벌할 예정

 

한국재난안전뉴스 유예지 기자 | 경기도(도지사 김동연) 소방재난본부가 도내 쇼핑시설과 산후조리원 등에서 화재경보 수신기를 고장난 채로 방치하거나 방화셔터 하단에 판매 물건을 쌓아둔 상황을 적발했다고 14일 밝혔다.

 

경기도에 따르면, 최근 ▲비상구 폐쇄 ▲소방시설 차단 ▲불법 주․정차 3대 불법행위에 대해 일제 단속을 실시한 결과,  불량한곳, 23곳(24%)이 적발, 과태료 3건, 조치명령 21건, 기관통보 2건 등 총 26건을 조치했다.

 

A산후조리원은 화재경보시설인 수신기가 고장난 채 방치돼 있었고, B쇼핑센터는 수신기 연동을 정지해놔 화재가 발생했을 시 경보설비 동작이 불가능했다. 또한, C쇼핑센터는 방화셔터 하단에 판매 물건을 쌓아놔 방화구획 용도 장애로 밝혀졌다.

 

도는 비상구 통로에 물건을 쌓아두거나 유도등 점등이 불량한 쇼핑센터와 산후조리원이 적발됐다. 도 소방재난본부는 앞서 단속 날짜를 사전에 공지했지만 위법행위가 적발되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엄중히 처벌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대형 인명피해 예방 등을 위해 전남소방본부는 병원 피난안전시설에 대한 소방특별조사와 화재안전컨실팅을 집중 추진하고 있으며, 경상남도소방본부와 충북소방본부 등에서는 다가오는 추석 연휴를 대비해 화재 예방 활동에 주력할 계획이다.

 

남화영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장은 “많은 인파가 몰리는 다중이용시설과 피난약자 이용시설은 단 한 건의 화재로도 걷잡을 수 없는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도민 안전을 위협하는 소방안전 불법행위는 강력하게 처벌할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