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MZ세대 입맛 사로잡는다...‘쿠캣’ 인수 완료

오프라인 플랫폼·퀵커머스·쿠캣 마켓 이커머스와 시너지 추진
MZ세대 사로잡을 최적화 상품 기획·출시 예정

 

한국재난안전뉴스 노혜정 기자 | GS리테일(대표 허연수·김호성)이 푸드 스타트업 쿠캣(COOKAT)을 구주 매수·신주 발행 등을 포함해 약 550억원에 공식 인수한다고 13일 밝혔다.

 

GS리테일에 이어 재무적 투자자로로 NH투자증권 PE본부(NH PE)가 참여해 신주 발행 등에 약 300억원을 투자한다. NH PE는 쿠캣의 2대 주주로, GS리테일과 협력 관계를 유지하며 재무적 뒷받침에 나선다.

 

이로써 GS리테일은 쿠캣의 경영권 인수와 함께 최대주주가 되며, 이사회 참여 등을 통해 책임 경영을 진행한다. 거래 종료 후 쿠캣은 GS리테일의 자회사로 편입된다. 경영은 기존 대표이사인 이문주 대표가 계속해서 맡게 된다.

 

GS리테일이 Food 기반의 미디어 채널 ‘오늘 뭐 먹지’와 e-커머스 플랫폼 ‘쿠캣 마켓’을 운영하는 쿠캣을 인수함에 따라, ▲편의점 GS25 ▲슈퍼마켓 GS더프레시 ▲홈쇼핑 GS샵 등과 광폭 시너지가 본격적으로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GS리테일은 기존 플랫폼 사업에 MZ세대(밀레니얼·Z세대) 고객을 대거 불러 모은다는 계획이다. 이번 GS리테일의 쿠캣 인수 핵심 배경은 새로운 변화를 이끌고 주도하는 ‘MZ세대 끌어안기’다. GS리테일은 이번 쿠캣 인수가 MZ세대의 고객 유입을 창출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보고 있다.

 

본 기회는 GS리테일과 쿠캣이 앞서 두 차례의 협력 사례를 통해 알려졌다. 앞서 GS25와 GS더프레시는 지난해 5월과 7월, 쿠캣과의 협력을 통해 대표 상품인 딸기쏙 찹쌀떡 상품 등 여름용 디저트 상품을 도입한 바 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기존에 진행됐던 협력과는 차원이 다른 시너지 협력을 사업 전체에서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먼저, 오프라인 플랫폼과의 시너지를 추진한다. ▲GS25X쿠캣마켓 플래그십 매장 출점 ▲냉동 외 상품으로 취급 카테고리 확대 ▲MZ세대에 최적화된 상품 기획·출시 ▲공동 R&D·마케팅 전개 등이 있다.

 

또한 퀵커머스와는 ▲GS더프레시 MFC(Micro Fulfillment Center) 냉동 상품 Storage 기능 확대 ▲요기요·쿠캣 마켓 등을 통한 동시 판매 상호 시너지 구축 등을 대표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쿠캣 마켓 e-Commerce와 ▲GS리테일 상품 소싱력 기반 상품 카테고리 확장 ▲기존 온라인 사업과 Fulfillment center 공동 운영 등도 진행된다.

 

이성화 GS리테일 신사업부문 상무는 “이번 인수는 3300여만명에 이르는 글로벌 MZ세대 고객을 1만6000여 오프라인 플랫폼으로 인도하는 중요한 계기가 마련된 것”이라며 “이를 통해 GS리테일은 보다 감각적이고 차별화된 MD로 고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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