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위성이미지 데이터분석으로 범죄예방 높인다

 CCTV, 보안등, 안심벨 등 설치 필요구역 제시하는 데이터분석모델 개발
범죄 발생가능성 큰 구역 찾고, 위성이미지 분석으로 구역별 방범시설 요구 파악
도심 범죄 예방시설물 설치에 위성 이미지 데이터 분석 결과 활용 첫 사례

행안부, 전 지자체 사용할 수 있도록 표준 모델화하여 이달부터 보급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우범지역 범죄 발생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 범죄예방 시설물을 보다 효과적으로 설치하는 데 활용될 데이터분석 모델이 개발됐다. 국민 일상생활 현장에서 각종 범죄 예방 시설물 설치가 과학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되어 범죄 예방효과도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행정안전부 3일 종합데이터분석센터는 위성 이미지 데이터 등을 분석하여 안심벨, 보안등, CCTV 등 방범 시설물 설치가 필요한 구역을 제시하는 모델을 개발하고 5월 중순부터 전국 지자체에 보급한다고 밝혔다.

 

이번 분석모델은 공공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역의 범죄 발생 조건과 가능성을 파악하고, 인공위성 이미지 데이터 분석 결과와 결합함으로써 범죄 예방시설물 설치가 필요한 구역을 제안하게 된다. 도심 내 범죄 예방시설물 설치를 위해 위성 이미지 데이터 분석 결과를 활용한 사례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평가받는다.

 

모델 개발은 2022년 10월부터 2023년 4월까지 경기도 안산시와 화성시를 표본으로 진행되었다.지역 주민등록인구와 유동인구, 1인가구 수, 유흥업소 위치 및 범죄유형별 발생건수, CCTV 밀도, 주택유형, 야간 인공위성 이미지 등 20여 종의 데이터가 활용되었다.

 
분석모델 개발과정에서는 기존에 지역 내에서 범죄가 발생했던 구역과 인구, 가구형태, 유흥업소 인접여부 등 환경적 특성의 유사성을 분석하여 그 수준을 지수화했다. 이후, 해당 지역의 위성 이미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야간 조명이 부족하여 어두운 구역을 추출함으로써 방범 시설물 설치가 우선적으로 필요한 구역을 도출했다.

 

행정안전부는 이번에 개발된 모델이 지자체가 우범지역에 방범 시설물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주민들의 민원이나 담당공무원의 직관적인 판단이 아닌,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 기준을 제시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역의 안전수준을 높이기 위한 지자체의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전망되며, 이번 모델 개발과정에 참여한 안산시와 화성시는 분석 결과를 토대로 실제 CCTV와 보안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한편, 통합데이터분석센터는 이번 모델을 전국 지자체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표준화하여 보급할 방침이다. 사용자들은 별도의 분석기술과 경험 없이도 ‘범정부 데이터 분석시스템(www.insight.go.kr)’을 통해 온라인상에서 편리하게 모델을 사용할 수 있다. 
 

정선용 정부혁신조직실장은 “국민 생활안전과 직결되는 방범 시설물이 과학적 데이터분석에 기반을 두고 설치되는 만큼 앞으로 방범 효과가 더욱 커질 것”이라며, “국민안전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 분석과제를 발굴·시행하여 일 잘하고 신뢰받는 정부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