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데이터 육성"...美AT&T 출신 황규별 전무 영입

데이터사업 육성과 더불어 디지털전환도 같이 진행
황규별 CDO, 앞장서서 중심자 역할해낼 것

 

한국재난안전뉴스 유예지 기자 |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가 올해 디지털전환과 함께 데이터사업을 신사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관련 분야 전문가인 황규별 전무를 최고데이터책임자(CDO)로 선임했다고 17일 밝혔다. 황CDO는 데이터사업뿐만 아니라 LG U+의 인공지능, 빅데이터, 전사 디지털전환 활동을 이끈다.

 

황규별 전무는 미국 델타항공에서 고객관리시스템 분석 업무를 시작으로 다이렉tv 비즈니스 분석 수석이사, AT&T 콘텐츠인텔리전스·빅데이터책임자, 워너미디어 상품·데이터플랫폼·데이터수익화 담당 임원을 역임한 데이터사업 전문가이다.

 

LG유플러스는 올해 AI와 빅데이터를 확산해 통신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디지털 경험에 차별적 가치를 제공할 예정이다. 홈페이지와 유샵 등 디지털 채널에서 단말, 요금제, 프로모션 등을 개인맞춤형으로 제안하고 챗봇으로 고객의 불편사항을 빠르게 해결하는데 주력한다.

 

또한 고객센터에 AICC(AI Contact Center)를 도입해 업무효율성을 개선하고 분석 데이터를 금융, 유통 등의 다양한 산업군에 제공해 기업거래 사업을 추진한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업 고객 청약 업무를 개선하고 소호(SOHO) 고객을 위한 상권분석 서비스도 업그레이드 한다.

 

이 외에 고객 잠재불만지수를 모델로 만들어 ‘고객불만제로’에 도전, AI로 고객 불만사항과 상담전화 유형을 자동으로 분류하고 네트워크 품질 저하 상황을 사전 예측할 계획이다.

 

더불어 비통신산업과의 데이터제휴로 시너지를 발굴하고 통신·비통신 영역에서 고객가치를 증진할 수 있는 데이터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올해 안에 금융 마이데이터 사업 자겨를 획득해 데이터 기반 ‘생활가치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데이터사업 성과창출에 집중한다.

 

황규별 LG유플러스 CDO는 “통신사업의 디지털 전환, AI와 데이터 관련 사업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CDO가 앞장서겠다”며 “LG유플러스가 디지털 혁신기업으로 변신하는데 중심적인 역할을 하도록 AI, 빅데이터, DX 역량을 강화 활동을 전사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취임 소감을 밝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