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실시간 건강관리 ‘스마트 실버케어’ 실증

이용자의 건강 상태 실시간 모니터..응급상황 발생시 신속 대처 가능
65세 이상 노인 대상 실증 거쳐 서비스 보완 후 내년 상용화 목표

 

한국재난안전뉴스 장수빈 기자 |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가 어르신들의 건강 상태를 비대면으로 실시간 모니터링해 맞춤형 관리를 제공하는 ‘스마트 실버케어’ 서비스 실증에 나선다고 3일 밝혔다.

 

스마트 실버케어 서비스는 인공지능(AI) 스피커·시니어 맞춤형 스마트밴드 등 스마트 기기를 통해 수집된 고객 건강 관련 정보를 태블릿과 스마트폰에서 한눈에 확인이 가능한 비대면 건강 관리 솔루션이다.

 

방문 간호를 수행하는 간호인과 요양호보사는 이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의 ▲혈압 ▲체지방 ▲수면 시간 등을 관리할 수 있다. 또 낙상·배회 등 응급 상황 발생 시 알람을 받아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

 

이번 실증은 인천시 남동구 보건소, 가천대학교 연구진과 함께 인천시 남동구 관내 거주 65세 이상 노인 210명을 대상으로 8주간 진행해 서비스 효과를 입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LG유플러스는 실증 후 보완 기간을 거쳐 내년 상용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향후 LG유플러스는 국가 시범 스마트시티로 지정된 세종특별자치시·부산광역시에 스마트 실버케어 서비스 도입을 제안할 예정이다. 또 ‘고신대학교 복음병원’과 함께 혈당·심전도를 연속으로 측정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이번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이다.

 

이상헌 LG유플러스 신사업추진담당(상무)은 “비대면 건강 관리 서비스를 통해 어르신의 건강한 삶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방문 간호 업무를 수행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스마트 실버케어에 인지기능 강화를 위한 교육 훈련 콘텐츠와 배회하는 어르신을 조기에 발견하고 실종을 방지하는 기능을 강화해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