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中企 대상 구독형 스마트팩토리 서비스 출시

AI비전검사·모터진단·설비예지보전 등 3종 구독형 서비스
중소기업 고객 스마트팩토리 구축 위한 초기 투자비용 부담 ↓

 

한국재난안전뉴스 장수빈 기자 |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가 중소기업 고객이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위한 초기 투자비용 부담을 덜고 편리하게 공장 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구독형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된 구독형 스마트팩토리 서비스는 ▲AI(인공지능) 비전검사 ▲모터진단 ▲설비예지보전 등 3종으로 구성된다.

 

‘AI 비전검사’는 딥러닝을 통해 학습한 시각 이미지를 해석해 제품 불량을 판독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작업자의 육안검사로 진행해 개인의 숙련도에 따라 검사 수준에 차이가 발생하고 업무 피로도가 높은 품질검사 공정에서 주로 활용된다.

 

AI 비전검사가 도입되면 ▲육안으로 판별 불가한 미세 불량 검출 ▲초기 불량 검출로 신속한 대처·비용 절감 ▲검사 결과 자동 집계로 정확한 제조현황 파악 등이 가능해진다는 것이 장점이다.

 

‘모터진단’은 모터 고장을 사전 진단하고 전기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이다. 1300만 개의 모터 관련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알고리즘이 전문가 도움 없이 자동으로 모터를 진단하게 된다.

 

특히 모터진단 솔루션은 모터의 기계적 이상 증상만 진단하던 일반적인 진단 솔루션과 달리 모터에 흐르는 전류와 전압을 측정해 전기적 이상 증상까지 진단할 수 있다.

 

‘설비예지보전’은 공장의 베어링·구동축 등 회전체 설비를 대상으로 하는 진단 솔루션이다. 설비 고장을 사전 예측해 전체 공정이 중단되는 손해를 예방한다. 이 솔루션은 설비의 진동·전류 데이터를 학습해 고장 원인을 진단하고 최적 정비시점을 제시한다.

 

LG유플러스 측은 이 솔루션들이 AI 기반으로 제품 품질과 설비 상태를 분석·진단하기 때문에 운영과 유지보수 노하우가 부족한 중소기업들도 부담 없이 생산품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출시 프로모션 기간 가입자는 6개월 동안 서비스를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서재용 LG유플러스 스마트팩토리사업담당(상무)은 “이번 구독형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출시를 통해 중소기업들이 구축 비용 및 전문 인력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며 “생산품질 향상과 비용절감의 일거양득 효과가 있는 구독형 스마트팩토리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