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 속 먼지 모으는 '집진기', 안전위해 이렇게 관리하자

관리자·기업주, 먼지 성분 알고 깨끗한 환경 유지해야해
폭발위험 있는 집진기...유지보수로 위험률 줄여나가자

 

한국재난안전뉴스 유예지 기자 | 제조·공정 등의 작업 중 분진이 발생하는 시설은 작업자의 노출을 줄이고 가연성 분진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분진 수집기(집진기)’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집진기’는 공기속의 먼지를 모으는 장치로, 공기를 맑게 하거나 가스·연기 속의 유해성분을 가려내고 제거해준다. 미국 산업안전위생뉴스(Industrial Safety&Hygiene News, ISHN)은 산업용 집진기를 사용할 경우 안전한 작동을 위해 시설운영자나 작업자가 반드시 취해야할 안전 조치가 있다며 다음과 같은 핵심 방법을 소개했다.

 

규정, 가이드라인 등 이해(Understand regulations, guidelines and standards)

모든 작업장의 관리자, 사업주는 취급하고 있는 자재를 기반으로 어떤 먼지가 발생하고 있는지 식별하고 이를 완화하도록 신경써야 한다. 또한, 공기 중 입자에 노출되는 근로자를 보호해야할 의무가 있음을 인지해 안전한 작업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집진기 폭발 위험 감소(Reduce risk of dust collector explosion)

집진그 건조한 입자로 가득 찬 밀폐된 용기이기에 만약 스파크나 점화물질을 흡입하게 된다면 폭발을 충분히 일으킬 확률이 높다. 집진기에 내화 방지장치가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으면 폭발로 인해 열과, 화염 등으로 근로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

 

폭발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분진과 어떤 물질이 만나면 폭발이 일어나는지 기본 정보를 모든 근로자들이 알고 있어야 하지만 집진기 폭발 사고로부터 근로자를 보호하는 가장 일반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은 특수 설계된 폭발 환기구를 설치하는 것이다. 이는 과도한 압력과 화염 전면을 안전한 구역으로 배출하기 위해 컬렉터 내부에 압력이 축적되면 폭발 통풍구가 열리는 구조다.

 

안전한 집진기 유지보수 실천하기(Practice safe dust collector maintenance)

집진기의 필터교체는 유지보수의 주요 부부 중 하나다. 필터 교체시 먼지가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도록 재빠른 교체 후 상자에 밀봉해 즉시 폐기해야 하며, 수집기의 폐기물 보관 용기를 자주 비워 집진기가 원활한 제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집진기의 유지보수를 위해서는 근로자는 집진기가 모은 먼지와 접촉해야한다. 이 때 다량의 유해물질을 흡입할 수 있는 위험이 높기에 반드시 마스크 등의 개인보호장비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유지보수 중 집진기가 작동하지 않도록 전원을 차단하고 미끄러짐, 추락 등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플랫폼, 사다리 등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안전 전문가들은 ”산업용 집진기는 건식가공, 제조시설에 중요한 장비로 작동되지 않으면 먼지 등으로 인해 호흡기 질병 위험이 가능성이 높다“며 ”안전한 작동을 위해 유지보수를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