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22개부처 협업..생애주기별 체험교육 강화한다

행안부, 제2차 국민안전교육기본계획 수립
정보 통합제공 '안전교육플랫폼' 내년 운영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선임기자 | 우리가 지금 경험하고 있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재난을 비롯해 태풍 및 홍수 등 각종 재난재해에 위험인식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이에 대비하기 위해 생애주기별 안전교육을 강화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는 이를 위해 22개 중앙부처를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주관부처로 지정 및 운영하는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생애주기별 국민 안전교육을 위한 '제2차 국민 안전교육 기본계획(2023~2027년)'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기본계획은 '국민 안전교육 진흥 기본법'에 따라 5년마다 수립하는 중기계획이다. 행안부와 교육부, 보건복지부 등 26개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립하고 중앙안전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

 

이번 기본계획은 '국민의 일상이 안전한 사회 구현'을 비전으로 △안전교육 추진체계 강화 △안전교육 활성화 △체험 위주의 안전교육 확대 △콘텐츠와 프로그램 개발·보급 △안전교육기관·전문인력 육성 △사회 안전교육 지원의 6개 분야 14개 추진과제로 구성돼 있다.

우선 생애주기별로 갖춰야 할 개인의 안전역량을 맞춤형으로 제시하는 지침서인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지도'를 신규 교육수요 등을 반영해 개편한다. 안전교육 정보를 이용자에게 통합 제공하기 위한 '국민 안전교육 플랫폼' 시스템을 2023년부터 운영한다.

체험교육 위주의 생애주기별 안전교육을 활성화하며, 각종 사고에 취약한 어린이·장애인·노인 등 안전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확대한다.

지역 편차 없는 안전체험교육 기회 제공을 위해 안전체험관도 추가로 확충한다. 또 안전교육 전문인력의 교육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안전교육을 담당하는 전문교육기관과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수요기관과 연계해 이들의 교육활동을 적극 지원한다.

지역 중심의 주민 안전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주민자치센터 등에서 안전교육 강좌도 개설·운영한다. 행안부는 기관별 시행계획의 추진 실적에 대한 실태점검을 벌여 미비점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김성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안전교육 주관부처와 유기적 협력을 통해 제2차 기본계획에 포함된 주요과제를 세심하게 추진해 국민이 각종 재난·안전사고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