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설연휴 LNG운반선 등 1.9조 대규모 수주

온실가스 주범 메탄배기가스 배출도 대폭 줄인 LNG운반선
현재까지 한화 3조2748억 상당 선박·해양플랜트 등 수주

 

한국재난안전뉴스 노혜정 기자 | 대우조선해양이 설 연휴동안 약 1조9000억원 상당의 대규모 선박 수주에 성공했다.

 

3일 대우조선해양(대표 이성근)은, 그리스 최대 해운사인 안젤리쿠시스 그룹 산하 마란가스社로부터 LNG운반선 2척과 유럽지역 선주로부터 컨테이너선 6척 등 선박 8척을 1조8438억원에 수주했다. 이 선박들은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2025년 하반기 선주 측에 인도된다.

 

이번에 수주한 LNG운반선은 17만4000㎥급 대형 LNG운반선으로 고압 이중연료 추진엔진(ME-GI)과 재액화설비가 탑재돼, 온실 가스의 주범인 메탄배기가스의 대기 배출을 대폭 줄일 수 있다.

 

전 세계적인 탈탄소화 기조에 따라 LNG운반선의 발주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LNG운반선을 가장 많이 건조한 대우조선해양이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것으로 보인다. 1월 말 기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현재 운항중인 686척의 LNG운반선 중 전세계 약 25%인 174척을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했다.

 

더불어 대우조선해양은 현재 선주들의 관심이 점차 커지고 있는 주력 엔진인 고압 이중연료 추진엔진은 물론 저압 이중연료 추진엔진도 갖춰 선주들에게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특히 대우조선해양은 ▲쇄빙LNG운반선 ▲LNG-RV ▲LNG-FSRU ▲LNG-FPSO ▲세계 최대 LNG-FSU 등 LNG 관련 제품을 세계 최초로 건조한 경험을 바탕으로 관련 분야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현재까지 ▲LNG운반선 5척 ▲컨테이너선 6척 ▲해양플랜트 1기 등 총 12척·기와 약 27억2000만 달러(한화 약 3조2748억8000만원) 상당의 선박·해양플랜트를 수주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불과 한 달 만에 지난해 5월까지 수주한 만큼의 물량을 확보했다”며 “올 한해 LNG운반선을 중심으로 이중연료추진선 등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 위주의 선별 수주를 통해 일감과 수익성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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