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초대형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승인획득

LCO2 운반선 중 가장 커, 액화가스 운반 기술력 확대
화물관리·저장탱크 두각보여... 선두주자 확보 위해 노력

 

한국재난안전뉴스 유예지 기자 | 대우조선해양(대표 박두선)이 미국 선급 ABS로부터 7만㎥급 초대형 액화이산화탄소(LCO2) 운반선의 기본 승인(AIP)을 획득했다고 7일 밝혔다.

 

전세계적으로 탈탄소화 정책과 탄소포집 기술의 발달로 선박을 통한 액화이산화탄소 운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기존 식품산업에 이용되던 1000~2000㎥급 소형 LCO2 운반선으로는 현재 탄소포집 시장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데 한계가 있어 초대형 LCO2 운반선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이번에 대우조선해양이 승인 획득한 LCO2 운반선은 길이 260m, 폭 44m로 현재까지 선급 인증된 LCO2 운반선 중 가장 큰 크기다. 특히 LNG 추진엔진을 탑재하고 선박용 이산화탄소 포집 저장 장치를 설치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 각종 환경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디자인이다.

 

또한, 화물창디자인 및 화물관리시스템은 ABS 선급 규정과 국제 해사 기구 IMO의 IGC Code(산적 액화가스 운반선의 건조와 장비에 관한 국제 규정)까지 준수하며 선두주자 자리를 확실하게 차지했다.

 

아울러, 액화이산화탄소 저장탱크를 위한 새로운 소재 개발과 탱크의 용량을 증가시켜 선주의 운용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는 새로운 선박 디자인 개발도 진행 중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은 LNG 운반선과 LPG 운반선 등 액화가스 운반선 분야에서 축적된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 삼아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분야에서도 앞선 기술력을 이용해 시장을 선점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1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