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손보, '질병 인수심사 자동화 시스템' 운영... '가입 시간 단축'

시나리오 기반의 자동심사 활용
언더라이팅 고도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

 

한국재난안전뉴스 박소민 기자 | 롯데손해보험(대표 이명재)이 고객의 보험 가입 편의성을 높인 ‘질병 인수·심사(U/W) 자동화 시스템’을 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새로 도입된 질병 인수심사 자동화 시스템은 가입자에게 고지 대상 질병정보를 제공하고, 설계담보별 사전심사결과를 현장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해당 시스템을 통해 진행되는 전 질병에 대한 사전심사는 자동심사와 연계돼 보험서비스(상품) 설계부터 인수·청약까지의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롯데손보는 시나리오 기반의 자동심사를 활용해 고객의 가입 대기시간을 크게 줄일 방침이다.

 

해당 시스템은 언더라이팅의 고도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종합적인 판단을 돕는 심사지원 편의기능을 통해 언더라이터가 고난도의 심사 건에 집중할 수 있게 하고, 시스템이 축적한 질병데이터를 향후 인수기준 정교화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롯데손보 관계자는 "대면영업의 비중이 여전히 큰 보험업 현장에서 질병 인수심사 자동화시스템 도입은 디지털 전환(DT)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롯데손보는 2019년 10월 대주주 변경 이후부터 다양한 디지털 전환 전략을 구체화해 실행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업무에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도입해 휴먼 에러(Human Error)를 원천차단하고 임직원이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롯데손보 측은 "향후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신규 보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고객 서비스 혁신을 위해 다양한 인슈어테크와의 융합도 모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2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