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덕신 SK하이닉스 부사장 "소재 주도로 기술 혁신 이끌 것"

지난해 기반기술센터 수석 연구위원 승진
수입에 의존했던 EUV PR 국산화 성공
"반도체 소재 역할 변화, 소재 르네상스 원년"

 

한국재난안전뉴스 장서희 기자 |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소재 주도의 통합 혁신’을 이루겠습니다."

 

길덕신 SK하이닉스(대표 곽노정) 소재개발 담당 부사장은 SK하이닉스 뉴스룸 인터뷰에서 "과거 소재는 공정의 특성을 개선하는 보조적인 역할에 머물러 왔지만, 최근 소재의 혁신이 UPH(Unit Per Hour, 라인에서 1시간당 생산하는 제품의 수량) 개선 또는 공정 재정비를 통한 투자비 절감 등에 크게 기여하며 D램과 낸드 제품의 생산성과 원가 경쟁력을 높이는 데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이같이 13일 밝혔다.

 

길 부사장은 지난 연말 임원 인사에서 신설된 ‘기반기술센터’ 산하 소재개발 담당 수석 연구위원으로 승진했다. 반도체 소재가 최근 제품 개발과 생산 과정에서 많은 역할을 하고 기술 혁신의 열쇠로 주목받으면서 SK하이닉스는 길 부사장에게 혁신을 이끌어달라며 중책을 맡긴 것이다.

 

길 부사장은 1999년 입사 후 ‘소재 혁신’이라는 한 길만 걸으며 이 분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방면으로 기여해 온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2023년에는 100% 해외 수입에 의존했던 EUV PR(극자외선 감광액)을 국산화하는 데 성공했다.

 

길 부사장은 "앞으로 기반기술센터가 선행 기술과 양산 기술을 아울러 시너지를 내는 데 소재개발 담당이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신규 소재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소재개발 담당은 선행 기술을 개발하는 단계는 물론 제조 과정에서 쓰이는 소재 개발을 총괄하면서 전체 연구 개발을 통합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하고 있다"고 조직을 소개했다.

 

길 부사장은 앞으로 반도체용 소재의 역할이 더욱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향후 소재가 성능 개선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이고 탄소 배출을 줄이며 인체에 무해한 특성을 지닌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새로운 대체 소재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각 기술 단계에서 필요로 하는 것들을 명확히 파악해 실용적이면서도 차별화된 솔루션을 적용해 나갈 계획"이라며 "우리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는 만큼 앞으로 ‘소재 개발의 르네상스’를 이뤄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26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