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차세대 D램 CXL에 연산기능 통합한 솔루션 소개

고성능 컴퓨팅 중앙처리장치와 그래픽처리장치 효율적 사용 위해 고안된 새로운 연결 기술
머신러닝(기계학습), 데이터 필터링 연산 기능 함께 제공

 

한국재난안전뉴스 김세미 기자 | SK하이닉(대표 박정호 곽노정)스는 19일 차세대 D램으로 불리는 CXL(Compute Express Link) 기반 메모리에 연산기능을 더한 CMS(Computational Memory Solution) 개발에 성공했다고 이날 밝혔다.

 

SK하이닉스는 지난 18일(현지시각) 미국 산호세에서 개막한 ‘오픈컴퓨트프로젝트(OCP) 글로벌 서밋 2022′ 행사에서 CMS와 이를 활용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동시에 공개했다.

 

CXL은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에서 중앙처리장치(CPU)와 그래픽처리장치(GPU),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고안된 새로운 연결(인터커넥트) 기술로, 메모리 용량을 유연하게 늘릴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업계 최초로 선보인 CMS는 고용량 메모리 확장이 자유로운 CXL 장점에 빅데이터 분석 응용 프로그램이 주로 쓰는 머신러닝(기계학습), 데이터 필터링 연산 기능을 함께 제공한다. 박경 SK하이닉스 메모리시스템연구담당 부사장은 “CXL은 메모리 업체의 새로운 기회다”라며 “이번 CMS 개발로 연산 기능의 내재화를 통해 특정 연산에서 수십 개의 CPU 코어가 수행하는 것보다 수 배 빠른 성능을 보였다”고 했다.

 

SK하이닉스는 성능 개선을 통해 빅데이터 뿐 아니라 다른 응용에 대한 연산 기능 탑재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SK그룹 내 시너지 연구개발(R&D) 과제로 진행된 이번 프로젝트는 소프트웨어 개발도 함께 진행됐다. SK하이닉스는 CMS를 다음달 초 한국에서 열리는 SK 테크 서밋에서 시연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26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