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넥스원, 전투력 높이는 ‘FA-50 AESA 레이더’ 시제품 선보인다

MSA 레이더 탑재기 대비 3~4배 전투력
공랭식 적용한 전투기용 AESA 레이더...기계식레이더(MSA) 대비 다수표적 동시 탐지·추적 능력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LIG넥스원(대표 김지찬)은 2일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개최되는 ‘2023 공군 민군협력 세미나/전시회’에 참가해 ‘FA-50 AESA 레이더’ 프로토타입(시제품)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LIG넥스원이 공개하는 FA-50 AESA 레이더는 국내 최초로 공랭식을 적용한 전투기용 AESA 레이더로 현재 FA-50에 장착된 기계식레이더(MSA) 대비 다수표적 동시 탐지·추적 능력, 공중·지상 표적 동시추적 능력 등 다방면에서 장점을 갖고 있다. 공·지·해 목표에 대응하는 다수의 운용모드를 갖추고 있으며 GaN(질소·갈륨의 혼합물)소자를 활용한 송수신 모듈을 적용해 소형·경량화를 달성했다.

 

AESA 레이더는 차세대 전투기의 필수 탑재 핵심센서로 일반적으로 AESA 레이다를 장착한 전투기는 MSA 레이더를 적용한 전투기 대비 3~4배의 전투력을 보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투기용 AESA 레이더는 소수 해외 선진 방산업체가 세계 시장 대부분을 점유하고 E/L(Export License·수출승인) 등을 활용한 진입장벽을 구축해 왔다. LIG넥스원은 KF-21에 이어 FA-50에도 국산 AESA 레이더가 장착될 경우 우리 군의 전력 증강은 물론 국내 방위산업 경쟁력 제고와 수출 경쟁력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IG넥스원은 국방과학연구소 주관 하에 정부예산 약 850억원을 투입해 전투기용 AESA 레이더 관련 핵심기술 응용연구 2건(2006~2013년), 시험개발 2건(2014~2021년)을 수행했으며 자체투자(2021~2023년),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의 협업 등을 통해 FA-50 AESA 레이더 시제품 제작을 완료했다.

 

김지찬 대표는 “FA-50 AESA 레이더 개발완료 최종 달성을 위해서는 지상 통합·시험, 테스트항공기·FA-50 탑재 비행시험 등 검증을 위한 숙제가 남아 있는데 이는 업체 자력으로 극복하기에 어려움 많다”며 “앞으로 민·관·군의 협력과 지원을 통해 FA-50의 진정한 국산화 달성을 이뤄낼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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