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石化 프로젝트 '샤힌 프로젝트' 공사 착수한다

울산 일대에 에틸렌(EL), 폴리에틸렌(PE) 생산설비 구축..초대형 프로젝트

한국재난안전뉴스 김세미 기자 | 롯데건설(대표 박현철)은 9일 에쓰오일이 주최하는 석유화학 프로젝트 '샤힌 프로젝트'의 기공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기공식에는 롯데건설 박현철 부회장, 현대건설 윤영준 대표이사, DL이앤씨 마창민 대표이사와 에쓰오일 후세인 알 카타니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기공식에 참여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울산 일대에 에틸렌(EL), 폴리에틸렌(PE)을 비롯한 석유화학제품 생산 설비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롯데건설은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참여하며, 지난해 11월 17일 EPC(설계·조달·시공) 업체로 선정되었으며, 전체 사업은 2026년 6월 준공 예정이다. 
 

이번 사업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연간 에틸렌 180만 톤,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 40만 톤, 선형 저밀도 폴리에틸렌(LLDPE) 80만톤 등으로, 롯데건설은 이번 프로젝트의 패키지2와 패키지3에 참여한다. 
 

패키지2에서는 고부가가치 합성수지 제품을 생산하는 설비를 건설하고, 기존 에쓰오일 공장 및 신규 공장 연결에 필요한 관로 설비와 자동화창고를 만들 예정이다.  이번에 설치되는 자동화창고는 출하품 보관 용량을 증설하고, 자동화 시스템을 통한 재고 관리와 다양한 제품 출하 등 작업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패키지3에서는 LPG, 에틸렌, 프로필렌 등 원료와 제품을 저장하는 탱크설비 21기를 건설할 예정이며, 롯데건설은 지난해 1월 인도네시아 LINE 프로젝트 수주로 석유화학 분야에서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77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