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친환경 풍력발전용 소재공급 확대한다

그린어블 윈드 제품, 풍력타워 프로젝트 공급
덴마크 ‘오스타드’와도 협업...신재생에너지 육성

 

 한국재난안전뉴스 유예지 기자 | 포스코(대표 최정우·김학동·전중선)가 풍력 타워 제작사 씨에스윈드와 협약을 맺고 친환경 풍력발전용 소재 공급을 확대한다고 15일 밝혔다.

 

지난 10일 글로벌 해상풍력시장 진입 확대를 위한 양해각서 체결을 위한 협약식에는 박을손 포스코 에너지조선마케팅실장, 양성호 씨에스윈드 최고행정책임자, 오도길 포스코인터내셔널 에너지강재사업 실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씨에스윈드는 베트남을 중심으로 말레이시아, 터키, 중국, 대만에서 육·해상 풍력 프로젝트용 풍력 타워를 제작하고 있으며, 지난해 포르투칼 ASM사를 인수하는 등 글로벌시장 입지를 넓히고 있다. 포스코는 2015년부터 씨에스윈드에 후판 공급을 해왔으며, 오는 3분기에 누적 공급량 100만톤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한다.

 

포스코는 포스코인터내셔널과 협업해 올해 안에 풍력 타워 제작용 후판 브랜드인 ‘그린어블 윈드’ 제품 16만톤을 씨에스윈드가 참여하는 글로벌 풍력 타워 프로젝트에 공급할 예정이다.

 

풍력발전은 자연상태의 무공해 에너지원으로 대체에너지원 중 가장 경제성이 높은 에너지로 평가된다. 탄소중립 요구가 확대됨에 따라 더욱 주목받는 발전양식이기에 국내에서도 신재생에너지 산업 생태계 육성을 목표로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포스코그룹은 지난해 5월 친환경 풍력 소재 공급 확대를 위해 세계 해상풍력발전 1위 기업인 덴마크 '오스테드(Orsted)'와도 포괄적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오스테드는 해상풍력 프로젝트를 개발, 그린수소 생산 시설을 한국에 구축한다. 포스코는 구축에 필요한 철강재 공급, 그린수소 생산에 참여할 계획이다.

 

포스코는 지난해 태양광과 풍력 소재 전문 판매부서를 신설, 급격하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친환경에너지 산업에 힘을 주고 있다. 또한, 그린어블을 런칭해 고객사에 풍력산업용 타워 및 하부구조물 구조해석, 용접최적화 솔루션도 지속 제공하고 있다.

관련기사

41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