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고려아연 계열 ‘켐코’와 리사이클-전구체 합작법인 설립

합작법인 명칭은 ‘한국전구체주식회사’, 켐코 51%, LG화학 49% 지분 구성
세계 최고 종합 전지 소재 회사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 강화 큰 의미
과감한 투자와 협업으로 친환경 배터리 소재 사업의 성장 기약
온산산업단지에 2024년까지 총 2천억원 이상 투자 전구체 공장 설립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선임기자 | LG화학(대표 부회장 신학철)이 배터리 소재의 밸류 체인 강화를 위해 고려아연 계열사인 켐코(KEMCO, 대표 최내현)와 리사이클 및 전구체 합작법인을 설립했다고 2일 밝혔다. 

 

전구체란 양극재의 원재료로 니켈, 코발트, 망간, 알루미늄 등을 결합해 제조하며, 양극재 재료비의 약 70%를 차지한다. 

 

이날 서울 강남구 논현동 고려아연 본사에서 열린 체결식은 신학철 LG화학부회장, 고려아연 최윤범 부회장, 켐코 최내현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합작법인의 명칭은 ‘한국전구체주식회사’이며, 켐코 51%, LG화학 49% 지분으로 구성된다. 합작법인은 핵심 원재료 및 소재의 안정적인 수급 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LG화학은 안정적인 황산니켈 수급 및 리사이클 활용한 국내 전구체 공급망을 확보하고, 켐코는 국내 시장의 확실한 수요처 확보 및 배터리 소재 사업을 확대하게 된다. 

 
울산광역시 온산 산업단지 내에 LG화학이 집중 육성하고 있는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용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전구체 전용 라인으로 구축된다. 2024년까지 총 2천억원 이상을 투자해 리사이클 메탈 적용 등 연간 2만톤 이상의 전구체 생산 능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올해 7월 착공, 2024년 2분기부터 제품을 양산해 LG화학 청주 양극재 공장에 공급할 예정이다. 2025년 예상 매출은 약 4천억원 규모다. 합작법인은 켐코에서 생산해 공급하는 메탈뿐만 아니라 폐기물인 스크랩(Scrap)과 폐배터리에서 추출한 리사이클 메탈도 함께 활용, 전구체를 생산한다. 합작법인의 리사이클 공정은 건식과 습식 공정을 결합해 기존 공정 대비 메탈 회수율을 극대화한다.

 

LG화학 신학철 부회장은 "이번 합작법인 설립으로 LG화학은 세계 최고 종합 전지 소재 회사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을 강화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면서 “과감한 투자와 협업으로 친환경 배터리 소재 사업의 멈춤 없는 성장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8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