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화학 5년간 산재 사망 147건...업계, 중대재해 안전체계 구축노력

고용노동부, 석유화학업계 대표 등과 간담회... 업계 조직.인력.예산 확충
위험요인 적극 발굴 등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키로

한국재난안전뉴스 안정호 기자 | 내년 1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안전사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관련 당국이 정유 및 화학 산업 분야에 대해 산업재해 예방 및 관리를 강조하고 나섰다.

 

19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화학산업은 화학물질 취급에 의한 화재·폭발·누출사고와 함께 끼임·추락, 충돌 등 사망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업종으로, 지난 5년간 147건의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전체 사망사고의 53%인 78건은 화학설비·기계 운전, 개·보수 과정에서 발생했으며, 화재·폭발·누출사고는 27건(18%), 설비·기계 운영 중 끼임사고 50건(34%), 추락사고가 26건(18%) 등이었다. 사망사고를 세부 원인별로 보면, 끼임 방지 덮개 및 추락방지 난간 미설치 등 기본적인 안전시설을 설치하지 않아 발생한 경우가 98건(67%)을 차지하고, 작업계획 미수립·작업방법 불량에 따른 사고가 총 87건(59%)이었다.

]

이에 따라 정책당국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앞서 안전 조직과 예산의 대폭적인 확대를 강조했다. 박화진 고용노동부 차관은 16일 서울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정유·석유화학산업 안전보건리더회의'에서 "화학산업은 대규모 장치산업으로 위험 기계 및 화학물질을 활용하며, 설비·기계 등의 개보수가 빈번하게 이루어져 산재 발생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는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SK지오센트릭, LG화학, 롯데케미칼, 한화솔루션, 한화토탈, DL케미칼 등의 대표와 안전보건 책임자, 산업안전보건공단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업계에서는 안전 조직·인력·예산을 확충하고, 정밀진단 등을 통해 위험요인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개선하는 등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에 노력하고 있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특히, LG화학은 안전환경 전담인력 122명을 보강하고 국내·외 전 사업장을 대상으로 긴급 안전진단을 실시해 위험요인을 발굴, 5년간 1조5000억원을 투자키로 했다. 


박 차관은 이 자리에서 "경영진은 안전경영 방침이 현장에서도 작동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달라"며 "노동자도 안전수칙을 잘 지켜 안전한 사업장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