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프레시웨이, 스타트업과 협업 통해 푸드 비즈니스 혁신 앞장선다

모바일 식권·맛집 정보 플랫폼 ‘식신’, 가상주방 서비스 플랫폼 ‘쿡썹’과 협약
급식·외식사업자 업무 효율성 증대·사업 확장 지원 위해 공동사업 추진

 

한국재난안전뉴스 노혜정 기자 | CJ프레시웨이(대표 정성필)는 모바일 식권·맛집 플랫폼 ‘식신’과 가상주방 서비스 플랫폼 ‘쿡썹(COOKSUP)’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푸드테크 기반의 밀·비즈 솔루션 개발을 위해 힘을 합친다고 13일 밝혔다.

 

밀·비즈 솔루션은 고객 사업 성공을 위한 식자재 패키지 등 맞춤형 상품과 경영 전반에 대한 서비스를 지원하는 CJ프레시웨이의 핵심 역량 중 하나다.

 

플랫폼 ‘식신’은 15만명이 사용하는 국내 최대 직장인 모바일 식권 서비스인 ‘식신 e식권’과 월간 방문 유저 400만 명에 달하는 빅데이터 기반 맛집 정보 서비스 ‘식신’을 운영하고 있다. 쿡필먼트(Cookfillment) 서비스인 ‘쿡썹’은 푸드테크 스타트업 ‘래식(Lesik)’의 가상주방 서비스 플랫폼이다. 가상주방은 레시피를 가진 외식사업자에게 주방과 인력, 배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손쉽게 지점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양사는 지난 해 CJ그룹의 스타트업 대상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오벤터스(O!ventus)’ 4기에 참여하며 CJ프레시웨이의 푸드테크 과제를 수행해,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번 업무협약은 식자재 유통업계 선두기업으로 CJ프레시웨이가 보유한 인프라와 푸드테크 스타트업의 기술력을 접목시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마련됐다.

 

CJ프레시웨이는 ‘식신’과 함께 급식사업자에게 식대관리 편의성 향상을 위한 모바일 식권 시스템 제공을 추진한다. 모바일 식권을 사용하면 급식사업자는 앱으로 손쉽게 자동 정산, 메뉴 관리 등을 할 수 있어 효율적인 점포 운영이 가능하다. 또, 맛집 빅데이터를 활용한 외식 트렌드 캐칭 서비스도 개발한다. 외식사업자는 서비스를 통해 상권·업종별 최신 트렌드를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는 등 매장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쿡썹’을 운영하는 ‘래식’과 외식사업자를 위한 사업 확대 지원에 나선다. 외식사업자는 주방시설과 인력이 모두 마련돼 있는 ‘쿡썹’의 가상주방에 레시피만 전달하면 별도의 매장 임대나 인력 고용 없이 탄력적으로 사업 확장이 가능하다. CJ프레시웨이는 ‘쿡썹’과 협업해 외식 고객사에게 프랜차이즈 사업 진출 발판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김종선 CJ프레시웨이 전략기획담당은 “기술의 발전과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패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식자재 유통업계도 끊임없는 혁신이 필요하다”며 “CJ프레시웨이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과 끊임없이 협력해 푸드 비즈니스의 패러다임 변화를 함께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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