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협업으로 친환경"...폐플라스틱 활용 목도리 등 판매기부

펀딩 플랫폼 ‘와디즈’ 통해 27일 선공개... 내달 3일부터 판매
투썸플레이스 매장서 나온 폐플라스틱컵 52만개 사용

 

한국재난안전뉴스 박소민 기자 | CJ대한통운(대표 강신호)이 락앤락·투썸플레이스 등 친환경 소셜벤처 ‘K.O.A’와 함께 버려지는 플라스틱 4.9t으로 제작한 업사이클링 패딩 목도리와 다회용 박스 출시를 통해 탄소 중립에 앞장선다고 26일 밝혔다.

 

제품은 펀딩 플랫폼 ‘와디즈’서 오는 27일 선공개되며 판매는 다음달 3일부터 시작된다. 판매 수익금은 전액 기후위기 취약계층을 위해 기부될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지난 7월 출범한 ‘탄소ZERO 협의체’의 첫 번째 협업 프로젝트다. 투썸플레이스 매장에서 나온 폐플라스틱컵 52만개(약 4500㎏)와 락앤락 제품 공정에서 발생한 자투리 플라스틱 400㎏을 일상에 꼭 필요한 패딩 목도리와 다회용 박스로 업사이클링했다.

 

이 과정에서 CJ대한통운 측은 “고객사인 락앤락과 투썸플레이스 사업장에서 나온 폐플라스틱을 회수하고 전체 프로젝트를 조율하는 역할을 담당했다”고 전했다.

 

업사이클링에 사용된 1회용 플라스틱컵 52만개는 모두 CJ대한통운의 ‘친환경 순환물류 시스템’을 통해 수거됐다. CJ대한통운은 지난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간 투썸플레이스 수도권 직영매장 50개에서 ‘일회용 플라스틱컵 수거 캠페인’을 진행했다.

 

CJ대한통운 측은 “‘친환경 순환물류 시스템’은 매장에 필요한 물품을 배송하는 ‘공급형 물류’에서 배송한 차량이 물품을 다시 수거하는 ‘쌍방향순환 물류’로 업그레이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회수에 별도 차량도 투입되지 않아 추가 탄소 배출 저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 패딩 목도리는 투썸플레이스 매장에서 나온 1회용 플라스틱컵을 활용해 만든 충전재와 PET병 재생섬유 및 자투리 천으로 만든 겉감으로 이루어진 100% 업사이클링 제품이다. 패딩 소재로 방한성은 물론 미니멀한 디자인과 130g의 가벼운 무게로 활용도를 높였다.

 

패딩 목도리가 담긴 다회용 박스 역시 락앤락 제품을 만들 때 발생하는 자투리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업사이클링 제품이다.

 

판매 수익금 전액은 기후변화로 발생하는 한파, 폭염 등 이상기후에 노출되는 기후위기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사회적 기업인 ‘빅이슈코리아’와 ‘상록보육원’에 전달될 예정이다.

 

CJ대한통운 ESG팀 박진규 부장은 "폐플라스틱으로 인한 탄소배출을 저감하고 나아가 버려지던 플라스틱을 일상에 유용한 아이템으로 다시 활용하는 자원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고자 업사이클링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3사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실질적인 탄소 저감에 기여하는 ESG경영에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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