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경영 나선다”...CJ대한통운, 수소화물차 현장 도입

지난해 전기택배차 이어 수소화물차 도입..친환경 운송체계 구축
향후 탄소중립 실현에 수소화물차 상용화가 큰 기여 예상

 

한국재난안전뉴스 노혜정 기자 | CJ대한통운이 전기택배차에 이어 수소화물차를 통한 ‘친환경 수송’에 앞장선다.

 

23일 CJ대한통운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수소화물차 시범운영 기념행사’에 참석했다. 이 행사는 정부와 민간물류업계가 화물운송분야 탄소중립 추진의 의지를 표명하기 위해 개최됐으며, 신영수 CJ대한통운 택배·이커머스부문 대표가 참석했다.

 

수소화물차 시범사업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이후 ▲국토부 ▲환경부 ▲산업부가 수소화물차 조기 상용화를 위해 제조회사와 물류기업들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5월 ‘수소화물차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CJ대한통운은 11톤급 수소화물차 2대를 물류현장에 도입한다. 이 차량은 인천공항을 통해 들어온 특송화물을 인천 서브터미널로 운송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1대는 인천공항 특송센터로, 또 다른 1대는 인천세관 특송물류센터에서 특송화물을 실어 서브터미널로 가져오는 업무를 수행한다.

 

한번 왕복거리는 50km정도며, 충전은 인천공항공사 T2에 있는 수소버스충전소에서 하게 된다. 이번에 도입하는 수소화물차는 K-WHVC모드 기준, 한 번 충전으로 570km 주행이 가능하다.

 

CJ대한통운은 이미 지난해부터 1톤 전기택배차 34대를 운용 중이다. 이번 11톤급 수소화물차 도입으로 친환경 운송체계의 기반을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CJ대한통운은 각 차량의 크기와 주행거리에 맞춰 현장에 역할을 부여했다. 1톤 전기택배차는 택배터미널 인근 지역의 고객에게 택배를 배송하고, 11톤급 수소화물차는 창고에서 화물을 실어 서브터미널로 옮기는 화물운송을 수행한다. 향후 수소화물차는 수소충전소 보급이 확대되면 서브터미널과 허브터미널을 운행하는 장거리노선에도 투입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10톤 대형화물차 1대를 친환경차로 바꾸면 1톤 화물차 13대를 전환하는 효과가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수소화물차의 상용화는 향후 탄소중립 실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영수 CJ대한통운 택배·이커머스부문 대표는 “기업의 탄소중립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라며 “이번 시범사업 참여와 친환경 화물차 확대 등을 통해 수송분야 탄소배출량 감축에 적극 동참하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을 적극 실천하는 혁신기술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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