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 소주 중국시장 수출...판매량 100만 상자 돌파

연평균 41%씩 성장..과일리큐르 비중 커

 

한국재난안전뉴스 노혜정 기자 | 하이트진로의 중국시장 소주류 수출량이 100만 상자를 돌파했다.

 

7일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에 따르면, 올해 중국시장 소주류(참이슬·청포도에이슬 등 과일리큐르)의 수출량이 상자당 30병 기준으로 100만 상자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단일국가 한 해 판매가 100만 상자를 돌파한 것은 1994년 일본 이후 두 번째다.

 

중국 시장 내 하이트진로의 소주류 판매는 2018년 이후 연평균 41%씩 꾸준히 성장했다. 2020년에는 87만8000상자를 판매, 전년 대비 56% 증가했다. 과일리큐르의 빠른 성장으로 지난해까지 매년 103%씩 성장하고, 소주류 가운데 과일리큐르의 비중 역시 2017년 14%에서 올해 60%로 확대됐다.

 

하이트진로가 꼽은 중국시장 성장 요인인 ‘현지화’다. 내부 집계에 따르면 하이트진로의 소주류를 구입하는 경로의 74%가 중국 현지 판매채널인데, 이는 기존 교민 중심의 판매에서 현지 판매로 옮겨간 결과다.

 

황정호 하이트진로 해외사업본부 총괄 상무는 "쩐루(음료, 과일을 섞어 펀치 스타일로 만든 주류레시피)가 젊은 층·여성소비자들의 주류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며 "중국 소비 트렌드 맞춤 전략으로 고속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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