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화재, 업계 최초..'7대장기이식등록대기보장' 배타적사용권

7대 장기이식대기 등록 후 최대 1천만원까지 보장

한국재난안전뉴스 장수빈 기자 | 메리츠화재(대표 김용범)는 장기이식수술까지의 대기기간 동안 보장공백을 없애고, 고객이 실질적 보장을 받을 수 있게 하는 '7대장기이식등록대기보장'에 대해 6개월 배타적사용권을 받았다고 9일 밝혔다.

이 보장은 보험기간 중 생긴 상해 또는 질병으로 7대 장기(신장, 간장, 심장, 췌장, 폐, 조혈모세포, 안구)에 대해 장기이식대기자로 등록된 경우 최대 1000만원을 바로 보장하는 담보이다. 이 상품은 장기이식등록대기만으로 바로 보장해준다. 따라서 장기이식 대기기간 동안의 대체치료나 연명치료, 합병증치료 등 생존하기 위한 치료와 관련있는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장기이식등록대기자는 장기 등의 기능을 회복시키려고 타인의 장기 등을 이식받기 위해 장기 등 이식에 관한 법률에 따라 보건복지부 산하 등록기관(현재는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KONOS)에 등록한 사람을 뜻한다. 

 

통계에 따르면 장기이식등록대기자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7대장기이식대기자 기준으로는 지난 2011년 2만 1833명에서 2021년 4만 5776명으로 10년간 약 2.1배 증가했다.

 

반면 실제 2021년 7대장기이식수술을 진행한 사람은 4387대장기이식등록대기자 중 9.6%에 불과하다. 또한 이식대기자의 평균 이식수술 대기기간은 1850일(약 5년 이상)로 여전히 긴 상태이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장기 회복불능 상태와 장기이식수술 사이인 '장기이식대기상태'라는 보장을 업계 최초로 개발했다"며 "환자들이 대체치료에서 이식수술까지 무사히 도달함으로써 실질적인 국민생존율 향상에 기여하는 것이 해당 담보 개발의 가장 큰 목적"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15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