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연간 46조원 경제 가치 창출

208만 오프라인 SME, 비용 부담업싱 가게 정보 관리·예약∙주문 등
네이버 고도화 기술 집약 실질적 사업 도구로 경제적 가치 창출

 

한국재난안전뉴스 노혜정 기자 | 네이버(대표 한성숙) ‘스마트플레이스’가 오프라인 SME(중소기업)에게 연간 총 46조1000억원에 달하는 경제적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네이버에 따르면,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유병준 교수 연구팀이 진행한 ‘스마트플레이스의 경제적 가치 평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D-플레이스 리포트 2021’을 발간했다.

 

유병준 교수팀은 무료 플랫폼인 스마트플레이스의 ▲홈페이지 기능 ▲네이버 예약 ▲네이버 주문 ▲톡톡 ▲스마트콜 ▲오프라인 SME를 위해 설계된 디스플레이광고 ‘지역소상공인 광고’ 등 다양한 비즈니스 도구가 오프라인 SME에게 제공하는 비용절감 효과와 매출증대 효과를 추정했다.

 

연구 결과, 스마트플레이스는 연간 총 46조1000억원에 달하는 경제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고 있었다. 이 중 비용절감 효과가 약 12조9000억원, 매출증대 효과가 약 33조2000억원 수준으로 드러났다.

 

스마트플레이스에 등록된 오프라인 SME의 가게 정보는 네이버 검색결과뿐만 아니라 ‘스마트어라운드’ 등 다양한 장소 추천 기술을 통해 잠재고객에게 노출된다. 이를 통해 오프라인 SME는 주간 평균 202회의 사용자 클릭을 획득하고 있고, 직간접적으로 절감된 광고비는 연간 12조6000억원으로 추정된다.

 

더불어 무료 플랫폼인 스마트플레이스는 별도로 홈페이지를 구축하거나 유사한 비즈니스 도구를 사용할 때 소요되는 비용을 아낄 수 있게 돕는데, 절감되는 총비용은 연간 2192억원으로 추정된다. 이에 더해, ‘지역소상공인 광고’는 CPM(Cost Per Mile, 1000회 노출 당 과금액)이 500원으로 저렴해, SME가 타 플랫폼에서 유사한 디스플레이 광고를 집행할 때보다 일주일에 약 6만3000원을 아낄 수 있다. 지역소상공인 광고를 통해서만 절감되는 연간 총 금액은 약 725억원으로 추산된다.

 

유병준 교수팀은 스마트플레이스가 절감하는 연간 광고비(12조6000억원)를 기준으로 글로벌 정보조사 기업이 측정한 ‘광고비 지출 대비 평균 수익률’을 곱해, 스마트플레이스의 매출증대 효과를 계산했다. 스마트플레이스는 연간 33조2000억원의 매출증대 효과를 만들었으며, 오프라인 SME가 영업을 유지 평균경비를 제외하더라도 약 3조4000억원에 달하는 순이익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권혁상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리더는 “스마트플레이스는 오프라인 SME에게 영업 효율화를, 사용자에겐 다양한 장소를 발견하는 즐거움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경제적 가치 창출과 높은 만족도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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