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먹통...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이용자 큰 불편

판교 데이터센터에서 발생한 화재 영향으로 파악
회사측, "세부 장애 범위 파악 중이며, 빠른 복구 위해 노력 중"

 

한국재난안전뉴스 이계홍 기자 | 15일 오후 카카오(대표 남궁훈 홍은택)의 카카오톡을 비롯해 카카오페이, 카카오내비 등 계열사 서비스가 장애를 일으켜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이 사고는 화재 발송으로 인한 기계 장애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다행히 인명 사고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카카오 측에 따르면 이번 장애 사태가 판교 데이터센터에서 발생한 화재 영향으로 파악된다며 복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문자 메시지를 통해 "이날 오후 3시 30분께부터 카카오가 입주해 있는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톡 등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은 장애가 발생했다. 세부 장애 범위 등은 파악 중이며, 빠른 복구를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카카오톡은 오후 3시 30분께부터 카카오톡은 메시지를 보내거나 받을 때 시간이 오래 걸리다가 결국 전송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따라 많은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며 항의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날 카카오톡뿐 아니라 카카오의 포털 사이트 '다음'에서도 로그인이 안 되고 커뮤니티 서비스도 작동하지 않고 있다. 다음 검색과 뉴스 등 다른 서비스는 정상적으로 돌아가고 있다.

 

일부 이용자에 따르면, 카카오페이의 송금 서비스와 카카오게임즈가 퍼블리싱하는 일부 게임에서도 접속 오류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4일에도 카카오톡은 18분간 비슷한 장애를 일으킨 바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50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