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국토부 주관 도심항공교통 연구개발 참여한다

비행과정에서 안전운용 위한 기반 구축 선도
연구 통해 운항 관련 통제·모의시스템 개발 예정

 

한국재난안전뉴스 유예지 기자 | 대한항공(대표 조원태·우기홍)이 국토부가 주관하는 도심항공교통(UAM) 감시정보 획득체계 연구개발에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하면서, UAM시대에 대비해 시스템 분야 선점을 위한 본격적 행보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UAM 환경에서 운항사에게 필요한 ▲운항통제시스템 ▲운항사 모의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다.

 

운항통제시스템은 운항사가 비행계획, 비행감시 및 스케줄 관리에 사용하는 시스템으로, 기상·공역·통신·버티포트 등 운항을 위한 부가정보까지 제공하며, 운항사 모의시스템은 비행준비단계부터 비행 종료까지 전과정을 모의하고 UAM의 안전운항 여부를 확인한다.

 

현재, 대한항공은 무인항공기 통합관제시스템(UMS) 개발 및 비행 과정 전반에서의 안전 운용을 위한 기반 구축을 선도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UAM의 비행계획 승인, 비행 모니터링, 비상상활 대응 등 교통 흐름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교통관리사업자용 ‘교통관리시스템’도 개발하고 있으며, UAM 생태계 전반을 가상으로 구현한 디지털트윈(Digital Twin) 구축도 추진하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그동안 글로벌 항공사로서 오랜 기간동안 항공기를 운용해 온 노하우, 무인항공기 개발 등을 통해 축적된 기술력 등을 토대로 UAM 산업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14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기획·칼럼